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근하다 비명횡사할 뻔"…학교 외벽 잔해 시민 덮쳤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후화한 학교 건물 외벽 콘크리트 잔해 맞아
"예산 문제 등 시설물 관리 미루는 학교 많아"

휴일 출근길에 서울 서대문구 한 학교 건물 외벽에서 콘크리트 조각이 떨어져 이곳을 지나던 행인이 머리를 다친 사고가 발생했다.


29일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는 '휴일 출근 중에 중학교 건물 낙하물에 횡사할 뻔했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사무실 도보로 출근하던 중 학교 인접 보행로를 지나는 중에 뭔가 쿵 떨어지고 좀 뒤에 한 번 더 뜨끔한 느낌이 있었다"면서 "갑작스러워서 알지 못했는데 정신 차리고 보니 학교 건물 외관 처마 같은 곳에서 콘크리트가 부식돼서 떨어졌는데 크기가 꽤나 컸다"고 설명했다.

29일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는 '휴일 출근 중에 중학교 건물 낙하물에 횡사할 뻔했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

29일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는 '휴일 출근 중에 중학교 건물 낙하물에 횡사할 뻔했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

AD
원본보기 아이콘


A씨는 "주변에 5~6조각이 한꺼번에 떨어진 것 같다"며 사진과 함께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후 학교 관리자에게 상황을 알린 A씨는 "학교 시설들이 대체로 예산이 없어서 그런지 시설 관리를 잘 못 하고 있지 않나 싶다"며 "교육청이나 서울시에서 서로 싸우지 말고 이런 안전에 대한 이슈부터 합의해서 잘 해소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학교 측은 이후 낙하물이 떨어질 수 있는 위치를 막고 길을 통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글을 본 누리꾼들은 "서울의 대부분 중고등학교는 비슷하게 부식돼 있을 듯", "철근도 많이 녹슨 것을 보니 추가 탈락 또는 매우 높다, 속히 조치해야 한다", "길에서도 안전모를 써야 할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예산 문제 등으로 시설물 관리 미루는 학교 많아
"출근하다 비명횡사할 뻔"…학교 외벽 잔해 시민 덮쳤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 사연에 대해 일부 누리꾼은 학교가 예산 문제 등을 이유로 시설물 관리를 미루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또 누리꾼은 A씨가 함께 올린 사진을 보면서 철근도 많이 녹슨 것을 보니 추가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 "하인리히 법칙으로 볼 때 큰 사고의 징후 중 하나일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하인리히 법칙은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동일한 원인으로 경미한 사고와 징후가 반드시 나타난다는 것을 뜻한다.


그간 전국 유·초·중·고·특수학교의 건물 노후화 문제는 꾸준히 지적됐다.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학생들의 학습과 급식이 이루어지는 건물 가운데 준공 40년이 넘은 건물의 비율은 사립학교 기준 19.3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립학교의 경우 30.11%로 더 많았다.


학교 전체 건물 가운데 건축물안전등급상 C등급(보통)과 D등급(미흡), E등급(불량, 전국에서 1건) 이하 판정을 받은 건물은 4828동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건물 동에서 7.32%에 해당하는 수치다.


한편, A씨와 같이 건물에서 떨어진 낙하물로 인해 차량 피해나 신체를 다쳤을 시 민법 제758조(공작물 등의 점유자, 소유자의 책임)에 따라 손해를 배상받을 수 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