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유학 위구르족 대학원생 홍콩서 실종…中 압송됐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항서 “중국 경찰에게 심문” 문자 마지막
국제기구 “불법 송환이나 감금 우려된다”

한국 대학으로 유학을 온 중국 신장 위구르 출신 학생이 홍콩에서 실종됐다. 중국 당국에 체포된 뒤 압송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현지시간) 인권단체 국제 앰네스티를 인용해 “친구를 만나기 위해 홍콩을 방문한 신장 위구르 출신 A(38)씨의 소식이 지난 10일부터 끊겼다”고 보도했다.

A씨가 친구에게 전송한 마지막 문자는 “홍콩 공항에 도착해서 중국 경찰에게 심문당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국제 앰네스티 [사진출처=EPA연합]

국제 앰네스티 [사진출처=EPA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앰네스티는 “A씨가 중국 정부가 관리하는 해외 위구르족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법적 절차를 따르지 않고 중국으로 불법으로 송환됐거나, 임의로 감금되고 고문을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홍콩 정부는 A씨 실종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신장 위구르 출신인 A씨는 중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지난 2009년 한국에 와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 2019년 11월부터 국민대학교 대학원에서 스포츠인문·사회과학 전공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국회에서 열린 프로축구 관련 정책토론회에 참가하거나, K리그 관계자·축구 팬들과 만나는 등 생활체육과 관련된 활발한 활동을 하며 이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개하기도 했다.


위구르족은 8세기 중반부터 약 100년간 몽골 지역에서 유목 국가를 형성했다. 그러나 840년 키르기스족의 공격을 받아 사방으로 분산했다. 현재는 중국 서북부의 신장 자치구에 대부분이 분포하고 있다.


위구르족은 유목과 농경 문화를 결합한 복합적이고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켰으며, 이를 오랜 기간 유지해왔다. 이 때문에 1930년대부터 중국에서 독립하여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을 건설하려는 민족운동을 전개하면서 중국 정부와 지속해서 마찰을 빚고 있다.


이에 서방 국가들과 유엔은 “중국 정부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위구르족을 비롯한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재교육 수용소’ 등을 통한 광범위한 인권 탄압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국제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이래 중국 정부는 최소 80만 명에서 최대 200만 명의 위구르족, 카자크족, 우즈베크족 등 신장의 이슬람 소수민족을 강제로 구금했다.


이에 유엔은 지난해 보고서를 통해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중국 당국의 행위를 ‘인권에 반하는 범죄’로 규정했다. 자치구에서 소수민족을 활용한 강제노동이 이뤄지고 고문과 낙태, 심지어는 학살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이 주장에 대해 “잘못된 정보에 기초한 것이며, 반중국 세력이 꾸며낸 거짓말”이라고 반박, 서방과 계속 갈등을 빚고 있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