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중 상무장관, 회담서 반도체 네탓 공방…"우려있지만 솔직하고 실질적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위급 대화 재개 본격화

미중 상무장관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만나 상대국에 대한 제재에 우려를 표명하는 동시에 대화 창구를 마련하기로 했다. 금명간 미중 통상장관 회담이 예정돼 있고, 다음달 초에는 국방장관 간 회담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등 양국의 고위급 만남이 본격적으로 재개되면서 미중 긴장관계가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중 상무부에 따르면 지나 러몬도 미 상무부 장관과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과 이날 워싱턴에서 만났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무역장관 회의 참석을 위한 왕 부장의 방미로 성사된 이번 회담은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장관급 회담이다.

러몬도 장관은 중국에서 영업하는 미 기업들을 상대로 한 중국 정부의 제재에 우려를 제기했다. 지난 21일 미국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에 대한 제재를 염두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도 미국의 대(對)중 제재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중국 상무부는 "중국은 미국의 대중 경제-무역 정책, 반도체 정책, 수출 통제, 대외투자 심사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우려를 표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 정부는 지난해 10월 중국을 상대로 미국 기업의 첨단 반도체 장비 수출을 금지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이어 일본, 네덜란드 등 동맹국의 동참을 이끌어내며 반도체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다만 양측은 경제·무역 문제에 대한 교류를 유지, 강화하기 위해 소통 채널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번 회담에서 양측 간 이견이 있었음을 인정하는 '솔직했다'는 표현이 미중 발표에 포함됐으나 '실질적', '건설적'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도 담겼다.


미 상무부는 "두 장관은 미중 통상관계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실질적인 논의를 했다"며 "양국의 전반적인 무역과 투자 환경, 잠재적인 협력 분야가 이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회담은 소통 경로를 열어두고 양국 관계를 책임 있게 관리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상무부도 "양국 경제·무역 관계와 공통으로 관심을 갖는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전문적이며 건설적인 교류를 했다"면서 "양측은 소통 채널을 수립해 경제·무역 관련 우려 사항과 협력 사안에 대해 교류를 유지, 강화하는데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미중 상무장관 회담으로 양국 간 고위급 대화 역시 본격 재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달 2일부터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안보회의를 계기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리상푸 중국 국방부장의 회동 가능성이 거론된다. 조만간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왕 부장의 회담도 예정돼 있다. 미중 통상장관 회담에선 미국의 대중 고율관세 완화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