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데이터 신사업 추진"…하나금융, SK ICT계열사와 맞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통신·유통 데이터 결합…대안신용평가모형 고도화

하나금융그룹이 SK 그룹 정보통신(ICT) 계열사들과 손잡고 데이터 결합 신사업을 추진한다. 금융, 통신, 미디어, 유통 부문 데이터를 활용해 금융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대안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16일 하나금융그룹은 전날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SK텔레콤 , SK브로드밴드, 11번가 등 SK그룹 계열사 3곳과 이같은 내용의 '금융ㆍ통신ㆍ미디어ㆍ유통 데이터 결합 신사업 추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하나금융그룹의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와 SK계열사 3곳이 참여해 국내 최대 규모 업종 간 고객 데이터 결합을 추진한다. 양 그룹은 개인정보 보호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전문기관인 금융보안원을 통해 서로의 고객 정보를 가명처리한 뒤 결합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중·저신용 및 금융 이력 부족 고객 특화 대안 신용평가 모형 고도화 ▲데이터 결합 기반 신사업 발굴 ▲이종 사업간 데이터 결합 기반 데이터 사업 강화 등을 추진한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렇게 고도화한 대안 신용평가 모형을 개인 대출 심사 과정에 적용할 계획이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주부, 은퇴자 등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고객 대상 맞춤형 중금리 대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그룹 계열사들도 역시 하나금융그룹의 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황보현우 하나은행 데이터본부장은 "데이터 결합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이끌어 가는 피할 수 없는 키워드"라며 "다양한 업종 간의 데이터 결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장홍성 SK텔레콤 AdTech CO장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며 "이번 가명정보 결합을 통한 신사업 추진은 데이터를 통해서 ESG 경영을 실천하는 또 하나의 작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왼쪽부터 최원영 하나증권 디지털본부 상무, 이철행 SK 브로드밴드 AI/DT 담당, 황보현우 하나은행 데이터&제휴투자본부장, 장홍성 SK 텔레콤 Ad Tech Co 담당,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금융그룹 상무, 김종호 11번가 페이먼트 기획 담당(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왼쪽부터 최원영 하나증권 디지털본부 상무, 이철행 SK 브로드밴드 AI/DT 담당, 황보현우 하나은행 데이터&제휴투자본부장, 장홍성 SK 텔레콤 Ad Tech Co 담당,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금융그룹 상무, 김종호 11번가 페이먼트 기획 담당(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