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격인상 불가피 맞나"..식품기업 대부분 영업익 30%대 증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요 상장사 올해 1Q 전망치 대부분 증가

생활필수품 35개 중 34개 전년比 상승
세계식량가격 하락 등 인상 요인 줄어
"인건비·운반비 등 압박 여전" 반론도

국내 주요 식품 기업들이 지속해서 제품 가격을 올리는 가운데 올해 1분기 이들 업체의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대부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국제 정세 변화로 원재룟값이 올라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호소해왔으나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만 부담을 전가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가격인상 불가피 맞나"..식품기업 대부분 영업익 30%대 증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매출 3조 클럽’ 8개 중 6곳 이익개선

8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와 각사 집계 등을 통해 지난해 매출 3조원 이상을 올린 식품 상장기업 8곳의 1분기 실적과 국내 증권사 추정치 평균(컨센서스) 등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한 기업은 6곳으로 파악됐다. 이미 1분기 실적을 공개한 동원F&B는 영업이익이 4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7% 늘었고, 롯데웰푸드는 36.5% 증가한 18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농심 456억원(32.9%), SPC삼립 154억원(13%), 오뚜기 625억원(5.9%) 등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3월 인적 분할한 현대백화점계열 음식 서비스 업체 현대그린푸드도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가 197억원으로 지난해 분기 평균치(186억5000만원)를 웃돌았다.

이들 기업의 영업이익 증가는 대체로 해외 판매량이 늘고 온·오프라인 유통을 확대해 매출이 상승한 결과라는 분석이 뒤따른다. 반면 지난해보다 제품 가격을 인상하고 국제 원자재 가격은 내려 수익성이 개선됐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실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분기 생활필수품 35개 품목을 조사한 결과, 달걀을 제외한 34개 품목의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평균 12.5%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오뚜기와 CJ제일제당이 취급하는 식용유와 마요네즈, 밀가루, 된장, 두부 등은 전년 동기 대비 20~30% 안팎으로 가격이 올랐고, 동원F&B가 주력으로 하는 참치와 조미김도 10% 이상 상승했다. 햄과 라면, 과자(스낵), 참기름 등의 품목도 15~20%가량 인상됐다.


이에 반해 식품기업의 원재료가 되는 품목의 가격은 내림세를 타고 있다. 올해 3월 기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세계식량가격지수는 126.9로 2월 129.7보다 2.1% 감소했다. 지난해 3월 159.7로 최대치를 기록한 뒤 12개월 연속 하락하고 있다. 품목별로는 곡물과 유지류 가격이 많이 내렸고, 육류와 설탕 가격은 올랐으나 가격 상승 폭이 크지 않았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식품기업이 가격을 올릴 때마다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던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원인이 해결되고 있다"며 "가격 동결 결정을 확대·연장하고 나아가 가격 인하 정책으로 소비자의 어려움을 함께 짊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격인상 불가피 맞나"..식품기업 대부분 영업익 30%대 증가 원본보기 아이콘
출고가 올려도 부담…정부 지원책 병행 필요

제품 가격 인상이 수익성 개선으로 직결되지 않는다는 업계 목소리도 팽팽하다. 실제 매출 3조 클럽 가운데 CJ제일제당은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29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9% 감소할 전망이다. 대상도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8.2% 줄어든 307억원으로 예상됐다. 두 회사는 주력 제품군의 가격을 전년 같은 기간보다 20% 안팎으로 인상했다. CJ제일제당의 경우 가격 상승이 판매 부진으로 이어지고, 라이신(사료용으로 쓰이는 필수 아미노산) 가격 하락 등 바이오 부문의 업황이 좋지 않은 것이 악재로 꼽힌다. 대상도 라이신의 판매가와 시장점유율 하락이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지는 등 소재 부문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가스비와 전기료 등 공공요금이나 인건비, 운반비, 포장비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비용 인상 압박이 심하다"며 "제품 가격을 올려도 이러한 비용 인상 요인들을 충분히 방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물가상승을 억제하겠다는 명분으로 기업에만 일방적으로 부담을 지운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식품업계에 사실상 가격 동결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물가안정 대책을 내놓았고, 이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2개 식품기업 최고경영자(CEO)에게 "올해 상반기에는 식품업계가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등 최대한 물가안정을 위해 협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요금 인상이 이어지고 할당관세 등 세금도 지속해서 부과하는 상황에서 가격 인상 자제만 요구하며 기업을 옥죄기에는 상황이 좋지 않다"며 "다양한 세제 혜택 등 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고통을 분담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