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비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LIV001' 호주 특허취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메디톡스 관계사 리비옴
전임상 끝내고 임상용 의약품 생산까지 완료
신약개발 플랫폼 'eLBP' 미국 특허 취득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개발 기업 리비옴은 지난 17일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LIV001'에 대한 호주 특허를 취득했다고 18일 밝혔다. 리비옴은 메디톡스 의 관계사다.


리비옴 CI. [사진제공=리비옴]

리비옴 CI. [사진제공=리비옴]

AD
원본보기 아이콘

리비옴은 이번 특허 취득으로 염증성 장 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인 'LIV001'과 유사 약물 개발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받게 됐다. 해당 특허는 지난 2021년 국내에서 최초로 등록된 바 있으며 호주 외 여러 해외 국가에도 출원 및 등록을 앞두고 있다.

LIV001는 리비옴이 기존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에 유전자 에디팅 기술을 적용한 eLBP 플랫폼을 활용해 염증성장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글로벌 임상 진입을 위해 지난해 비임상시험실시기관(GLP)에서 전임상 안전성 시험을 실시했으며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업체들과 함께 임상용 의약품 생산도 완료한 상태다. 리비옴은 임상허가취득 절차가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올 하반기 글로벌 임상 1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리비옴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플랫폼 'eLBP'에 대한 미국 특허도 취득했다고 밝혔다. 리비옴은 난치성 면역질환과 고형암 등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위한 듀얼 LBP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eLBP 플랫폼은 범용적이고 효율적인 고유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특허 출원을 통한 기술보호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리비옴은 미국 내 특허 취득에 따라 해당 기술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고 파이프라인 확대와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송지윤 리비옴 대표는 "eLBP플랫폼을 활용해 개발중인 LIV001는 치료 효능에 주효한 타깃 유전자를 미생물에 도입하여 면역 질환에 대한 치료 효과와 약물성을 강화한 미생물 유전자치료제이자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라며 "염증성장질환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임상용 의약품 생산을 완료하는 등 글로벌 임상 진입을 위한 준비를 마친 만큼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