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해킹에 뚫린 소프트웨어…'공동인증서' 이니세이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표적은 이니텍 '이니세이프 크로스웹 EX'
공공기관 및 방산ㆍ바이오업체까지 PC 해킹

북한이 보안 취약점을 악용해 해킹 공격을 감행한 금융보안인증 소프트웨어(S/W)는 KT그룹 금융·보안 전문기업 이니텍의 '이니세이프 크로스웹 EX' 구형 버전으로 확인됐다. 이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나 전자서명을 할 때 널리 쓰이는 소프트웨어로, 국가정보원은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보안 패치를 신속히 적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정원은 30일 경찰청ㆍ한국인터넷진흥원(KISA)ㆍ국가보안기술연구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지난해 말 북한이 국내 유명 금융보안인증서 업체의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악용, 국가ㆍ공공기관 및 방산ㆍ바이오업체 등 국내외 주요 기관 60여 곳의 PC 210여 대를 해킹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니세이프 크로스웹 ex [이미지출처=이니텍]

이니세이프 크로스웹 ex [이미지출처=이니텍]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의 공격을 받은 소프트웨어는 이니텍의 '이니세이프 크로스웹 EX' 구형 버전으로 확인됐다. 전자금융 및 공공부문 인증서 관련 프로그램으로, 국내 공공·금융기관은 물론 쇼핑몰 등에서도 인증서 처리를 위해 널리 쓰이고 있다. 국정원에 따르면 국내외 1000만대 이상의 기관·업체·개인 PC에 이 소프트웨어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해당 소프트웨어는 전자서명이나 전자금융 서비스가 필요한 홈페이지인 경우 사용자가 접속할 때 자동 설치되는 형태인 탓에 서비스를 이용하면서도 이용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보안취약점을 뚫고 들어온 북한 해커가 원격으로 사용자 PC에 악성코드를 전파·감염시킬 동안 이를 알아채지 못할 우려가 있다는 뜻이다.


북한의 공격을 인지한 국정원과 KISA는 올해 1월 긴급 대응에 착수한 뒤 해당 악성코드의 작동 원리 등에 대한 상세 분석을 완료했다. 이후 분석 자료를 근거로 실제 공격-방어 시현을 진행하는 등 보안 패치 개발까지 마친 상태다. 이니텍 측도 취약점을 정밀 조사하고 보완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으며, 현재 검증이 완료된 보안 패치가 배포되고 있다.

국정원 관계자는 "현재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 중인 공공·금융기관을 대상으로 관계기관과 함께 보안 패치를 진행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도 보안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신속히 업데이트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북한 해킹

북한 해킹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국정원은 금융보안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노린 북한의 조직적 해킹 시도가 증가 추세라는 점을 주목하고, 관련 기관들과 다음달 5일 사이버안보협력센터에서 '금융보안 S/W 침해사고 방지를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간담회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 KISA,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등 정부기관과 금융보안 S/W 제조사 12곳이 참여한다.


국정원 관계자는 "경찰청, KISA 등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최신 해킹사례를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정보 협력을 통해 북한의 해킹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