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결국 비상경영체제 전환…시류 읽지 못한 이사회 책임론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현모 현 대표도 임기 만료 전 사의.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이 대표 직무대행.
-김대유·유희열 사외이사도 사퇴.
-5개월간 비상경영체제 돌입.

구현모 KT 대표가 16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KT, AI 전략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구현모 KT 대표가 16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KT, AI 전략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KT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이 차기 대표이사 후보직에서 사퇴한 데 이어 구현모 현 대표도 임기 만료 전 사의를 표했다. 아직 임기가 남은 김대유·유희열 사외이사도 스스로 물러났다. 임시로 그룹을 이끌 직무대행에는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이 임명됐다. 우려했던 경영 공백이 현실화 된 가운데, 이같은 사태에 이르기까지 현 이사회와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KT는 구현모 대표가 일신상의 사유로 대표이사 사의를 표했다고 28일 밝혔다. 구 대표의 임기는 오는 31일 정기 주주총회까지였다. 자신의 연임과 윤 사장의 대표이사 선임이 모두 무산된 상황에서 주총을 직접 진행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일찍 사임한 것으로 보인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정책수석과 통계청장을 지낸 김대유 이사, 문재인 대선 캠프에 참여했던 유희열 이사 등 야권 성향의 사회이사들도 구 대표 사퇴 및 윤 사장의 중도 하차에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했다.


대표이사 유고 상황이 발생하면서 정관 및 직제규정에 따라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이 대표이사 직무를 대행하게 됐다. 박 사장은 주요 경영진들로 구성된 비상경영위원회를 만들어 집단 의사결정 방식으로 당분간 회사를 이끌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비상경영위원회 산하엔 ‘성장지속 TF’와 ‘New Governance 구축 TF’가 각각 운영된다. ‘성장지속 TF’는 고객서비스·마케팅·네트워크 등 사업 현안을 논의하고,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New Governance 구축 TF’에서는 대표이사·사외이사 선임 절차, 이사회 역할 등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개선을 추진한다.

특히 New Governance 구축 TF는 주주 추천 등을 통해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하고, 전문기관을 활용해 지배구조 현황 및 국내외 우수 사례 등도 점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 ESG 트렌드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반영하고,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지배구조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이들 TF의 개선안을 바탕으로 사외이사 선임을 추진하고, 대표이사 선임 절차는 신규 선임된 사외이사들이 중심이 돼 진행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박 사장은 "현 위기 상황을 빠르게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임직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맡은 바 업무에 집중해 KT에 관심과 애정을 보여준 고객과 주주들의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고객서비스 및 통신망 안정적 운용은 물론, 비상경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주요 경영 및 사업 현안들을 신속히 결정해 회사 경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글로벌 스탠다드를 넘어선 지배구조로 개선하고 국내 소유분산기업 지배구조의 모범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KT, 결국 비상경영체제 전환…시류 읽지 못한 이사회 책임론 (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같은 KT 경영 공백 사태에 대해 관련 업계에선 KT의 현 이사회와 정치권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여권은 문재인 정부 당시 구성된 KT 사외 이사진에 대해 계속해서 불신의 눈초리를 보내며 대표이사 선임에 개입하려는 모습을 보였고, 이사회는 이러한 여권의 오해와 불신을 제때 해소하지 못했다.


이번에 사퇴한 김대유·유희열 사외이사를 비롯해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지냈던 이강철 사외이사까지 구현모 대표 체제에서 구(舊) 여권 성향의 인사가 이사회 내 다수 포진돼 있었다.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얘기다. 이강철 이사가 지난 1월 초 중도 사퇴하면서 이사회도 변화의 움직임을 보였지만, 여권을 설득하기엔 부족했다.


애초에 여권의 타깃은 '대표이사'가 아닌 사외이사 였다는 분석도 있다. KT가 벌이는 사업의 특성상 정부와 소통을 원할히 할 수 있고 여당의 가치관을 잘 이해하는 것이 사외이사의 덕목인데, KT가 이를 간과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통령실이나 여당에서 직접적으로 대표이사 후보를 찍어주지 않는 이상, 기존 KT 이사회 체제에선 어떤 후보가 올라와도 여권을 설득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정권 교체 시기 사외 이사진 물갈이는 필연"이라고 말했다.


이사회 구성이 완료되면, 그 다음 풀어야할 숙제는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다. 후보자가 사퇴했기 때문에 원점에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 지배구조 개선 작업과 2차례의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외이사 및 대표이사 선임 절차가 완료되기까지는 약 5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된다.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차기 대표로 '낙하산 인사'가 내려올지 여부다. 지난해 12월 진행된 구 대표의 연임 적격 심사를 포함, KT의 대표 선임 절차는 4개월여 사이 네 번이나 진행됐다. 현 경영진과 이사회를 불신하는 대통령실과 여권의 입김이 작용한 결과다. 빠른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정치권의 저항이 상대적으로 덜한 외부 인물을 선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재 거론되는 후보로는 김기열 전 KTF 부사장,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을 지낸 김성태 전 의원, KT 여성 임원 출신인 권은희 전 의원,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 홍원표 전 삼성SDS 대표, 남규택 전 KT 마케팅부문장, 최두환 전 포스코ICT 사장, 김철수 KT 스카이라이프 사장 등이 꼽힌다.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 사장도 직전 대표이사 공모에서 최종 후보자 명단에 올랐었던 만큼 가능성이 낮지 않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