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떠나려면 돈 내라"…러시아, 자국 철수 서방 기업에 기부 의무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에 자금 직접 기부 요구
脫 러시아 기업 전방위 압박
외국 기업 1400곳 감시

러시아가 자국에서 사업 철수를 택한 서방 기업들을 대상으로 매각한 자산의 일부를 기부하도록 강제하고 나섰다. 사업 철수를 염두 해뒀던 기업들은 러시아의 전쟁 자금에 돈줄을 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요 외신은 27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외국인투자감시정부위원회가 자국에서 사업 철수를 결정한 기업들에게 러시아 정부에 일정 규모의 자금을 직접 기부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기업들의 탈(脫) 러시아 행렬이 잇따르자 러시아 당국은 자발적인 방식 대신 강제적으로 기부금을 물리는 대책을 마련했다. 기업들에게 전방위적인 압력을 가해 러시아에 머무르도록 유도하겠다는 심산이다.


러시아의 로펌인 ‘네크로토프, 사벨리예프 앤 파트너스’의 파트너 일리야 라흐코프는 주요 외신에 "기존 방식과 새로운 규정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회사들이 더이상 (기부에 대해)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이것은 사실상 부동산 압류와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간 러시아를 떠나는 기업들에게 러시아 정부에 매각한 자산의 10%를 세금으로 납부하거나 자발적으로 국가 예산에 자산의 일정 부분을 기여금으로 지급했다. 러시아 정부 역시 기업들이 원할 경우 매각 대금 납부를 몇년 간 연기해줬다.

아울러 러시아 당국은 자국에 법인을 두고 억대의 이익을 내는 기업들을 대상을 대대적인 감시에 나서기 시작했다. 키이우 경제학교 산하 키이우 연구소는 "러시아 정부가 자국에 법인을 두고 연간 최소 500만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외국기업 1400곳을 감시하고 있다"며 "이들 가운데 205곳만이 러시아 사업부를 완전히 매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일부 기업들은 사업부 매각을 위해 당국과 지난한 협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면서 철수 계획을 백지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내 글로벌 기업들의 정보에 밝은 익명의 소식통은 "현재 약 2000개의 사업 철수 신청서가 위원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며 "위원회는 한 달에 세 번 회의를 열고 회의 당 기업 7개 곳의 철수 신청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막상 철수가 승인이 난다고 해도 기업들은 기부금 납부와 관련해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외신은 "이번 (기부금 의무화에 대한) 발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이래로 러시아에서 완전히 철수하지 못한 서방 기업에 대한 압박을 가중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러시아 국가 예산에 직접적으로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러시아가 전쟁 자금을 모으는 데 기여했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