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낸스·CEO 제소…비트코인 하락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로부터 제소당했다. 바이낸스에 대한 미 규제당국의 첫 번째 철퇴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CFTC는 바이낸스와 자오 CEO가 파생상품 등에 대한 규정을 위반했다며 이날 시카고 연방법원에 소장을 제출했다. 연방법 상 미국인들의 상품 거래를 중개할 경우 기관 등록이 필수적이지만, 바이낸스는 이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바이낸스의 전 최고규정준수책임자인 새뮤얼 림 역시 이러한 위반을 방조한 혐의로 소송 대상에 포함됐다.

CFTC는 소장을 통해 "자오창펑 등은 바이낸스가 미국에 고객 기반을 육성하면서 적용할 수 있는 연방법을 무시했다"며 "그렇게 하는 것이 그들에게 이익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CFTC는 바이낸스의 불법 이득에 대한 추징과 함께, 민사상 벌금, 영구적인 거래 및 등록 금지 등을 법원에 요청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간 CFTC는 바이낸스가 미국인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 거래를 중개한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 조사를 실시해왔다. 중국에서 설립돼 싱가포르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바이낸스는 미국에 근거지가 없고 미 관할에 속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펼쳐왔었다.


로스틴 베넘 CFTC 위원장은 "수년 동안 바이낸스는 CFTC 규정을 위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자금 흐름을 유지하고 규정 준수를 피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면서 "(이번 제소는) 미국의 법을 고의적으로 무시하고 피하려는 디지털 자산 플랫폼 및 개인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장에 따르면 바이낸스와 자오 CEO, 새뮤얼 림 등은 상품거래규정(CEA) 핵심 조항 8개를 위반했고, 이 중에는 돈세탁과 테러자금 거래를 막기 위한 조항도 포함됐다.

자오 CEO 등은 미 기관투자자를 비롯해 수익성이 높은 주요 VIP 고객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려 했고, 규제당국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거래소 자회사들이 위치한 지역들을 의도적으로 숨기는 조치를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VIP 고객 유치 과정에서 당국의 추적, 자사 자산동결 등의 정보를 이들에게 공유하는 특권도 제공했다고 CFTC는 지적했다. 소장에는 바이낸스가 VIP팀에게 "고객들에게 달아나라고 직접적으로 말하지 마라. 큰 고객이거나 똑똑한 고객이라면 힌트를 얻을 것"이라고 언급했다는 내용도 담겨있다.


현지 언론들은 CFTC의 제소로 바이낸스의 영업이 심각한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바이낸스에 대한 규제당국의 첫 번째 일제사격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현재 연방 검찰과 국세청도 바이낸스의 자금 세탁 방지 의무 준수 여부를 조사 중이다. 증권거래위원회도 바이낸스가 미등록 증권 거래를 지원했는지 여부를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낸스를 단속하려는 미국의 가장 주목할 만한 조치"라고 보도했다.


반면 바이낸스는 CFTC의 제소에 대해 "우리는 지난 2년간 미국인들이 우리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도록 상당한 투자를 해왔고, 추가로 8000만 달러(1040억)를 들여 규정 준수 프로그램을 지원해 왔다"고 반박했다. 해당 소식이 알려진 직후 자오 CEO는 트위터에 '4'라는 숫자를 올렸다. 이는 "가짜 뉴스, 공격 등을 무시하라"는 의미라고 주요 외신들은 전했다.


바이낸스 제소 소식에 가상자산 대장주인 비트코인은 한때 2만6500달러선까지 내려앉기도 했다. 이날 오후 현재 전장 대비 2.88% 낮은 2만7045달러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더리움은 2.99% 내린 1714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