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Dim영역

'국가중요시설 최고등급' 제주공항에 드론 추락했지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설 안전검사 중 여객터미널 옥상서 발견
공항 반경 최대 9.3㎞에서는 드론 비행 금지

국가중요시설 최고 등급인 제주국제공항에 드론이 날아들어 추락했는데도 공항 당국은 이를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이하 공항공사)는 지난 13일 오후 2시께 공항시설 안전 검사 과정에서 국내선 여객터미널 옥상에서 추락한 드론 1기를 발견했다. 공항공사는 즉시 이 사실을 제주지방항공청(이하 제주항공청)에 통보했다.

제주항공청 측은 이 드론이 제주공항 상공을 비행하다 추락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공항공사 측이 드론을 발견하기 전까지 드론 비행이나 추락 사실에 대해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국제공항. 아시아경제 DB.

제주국제공항. 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드론이 발견된 국내선 여객터미널 옥상은 관제사 지시에 따라 이·착륙 또는 이동해야 하는 제주공항 관제공역이자, 항공기 교통안전을 위해 비행이 제한되는 통제공역이다. 항공안전법 상 비행제한구역 중 공항 중심에서 반경 3∼9.3㎞ 이내에서 드론을 띄우려면 '비행 승인신청서'를 미리 제출해 항공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 공항 반경 3㎞ 이내 비행은 항공청과 사전 협의를 한 다음 허락을 얻어야만 가능한데 이번에 발견된 드론은 관제 협의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공항에 드론이 무단으로 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청은 24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제주항공청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제주공항에 드론이 언제 들어와 얼마간 비행했는지 등은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며 "드론에는 항공기처럼 조명이 없어 만약 야간에 들어왔다면 눈으로 식별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 관계자는 "담당 수사관을 배정하고, 곧 문제의 드론을 공항에서 가져 와 비행 기록 등을 분석할 예정"이라면서 "드론 종류와 카메라 설치 여부 등도 추후 드론을 가져와 봐야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 7월 인천국제공항 인근 3㎞ 주변에서 드론이 감지돼 1시간여 동안 항공기의 활주로 이착륙이 멈춰선 적이 있었다. 일반인이 관할 지방항공청의 승인 없이 드론을 비행할 경우 항공안전법에 따라 최대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카이스트 출신 도연스님 '이혼·자녀' 의혹…"활동 쉬겠다" ‘사냥개들’은 왜, 음주운전 김새론을 품었나 '과자 한 봉지 7만원' 상인도 결국 사과 "코로나에 힘들었다"

    #국내이슈

  • '축구의 신' 메시, 사우디 오일머니 거부…"美 마이애미행 확정" "트럼프, 대통령돼선 안돼" 펜스, 美대선 출마 공식화(종합) "자유의 여신상도 희미…세기말 같다" 뉴욕 삼킨 '오렌지빛 연기'

    #해외이슈

  • [포토]송영길 전 대표, 두 번째 검찰 자진 출석 "다리가 어딨냐, 된장 찌꺼기다" 벌레 둥둥 매운탕 "재난영화 방불…순식간에 집어삼켰다" 수에즈운하 뒤덮은 초거대 모래폭풍

    #포토PICK

  • 6월의 차 ‘푸조 408’…한국車기자협회 선정 韓에 진심인 슈퍼카 회사들…‘페람포’에 로터스까지 참전 현대차·기아, 5월 美 친환경차 月판매 역대 최대

    #CAR라이프

  • [뉴스속 그곳]폭우·지진·폭력에 위협 받는 '아이티' [뉴스속 인물]이탈리아전에서도 터질까…'골 넣는 수비수' 최석현 [뉴스속 용어]흑인 인어공주가 논란 부른 'PC주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