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덕민 주일대사 “제3자변제 ‘고육지책’, 日우익도 韓협력...변화감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역사교과서 왜곡, 전례비춰 대응..우리 주장 역사 올바르고 합리적이라고 인식시켜나갈 것

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는 27일 우리 정부가 제시한 강제징용 해법인 제3자 변제에 대해 “고육지책”이라며 일본 내 우익도 한국과 협력해야 한다는 분위기로 전환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사는 이날 재외 공관장회의 참석 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1965년 청구권 협정과 2018년 대법원 판결이 상호모순되는 것을 정부가 존중해 가면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어떻게 보면 고육지책이라고 생각하는 3자 대위변제안이 부상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덕민 주일대사 “제3자변제 ‘고육지책’, 日우익도 韓협력...변화감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대사는 그러면서 일본 내 우익이 안보나 역사 정체성을 중시하는 두 그룹이 있는데 “최근 안보를 중시하는 우익 세력은 한국과의 협력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며 “일본 정국에서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및 독도와 관련해 기존보다 후퇴한 내용의 교과서에 대한 검정을 승인하고 금명간 내용을 곧 발표할 것으로 보도된 데 대해서는 “전례에 비추어 대응을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역사 문제에 있어서 우익들과, 일본 대중들 사이에서 어느쪽이 옳은지를 갖고 싸워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우리가 주장하는 역사가 올바르고 합리적이라고 인식시켜나가는 것이 대사관이 할 일”이라고 했다.


윤 대사는 지난해 7월 부임 뒤 목격한 한일관계에 대해 “신뢰가 무너져 있었고 그렇다고 우리가 일본을 강하게 밀어붙이지도 않은 어정쩡한 관계였다”며 가장 좋은 시절로 돌리는 것이 제 과제였다고 회고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 “1965년 청구권 협정과 2018년 대법원 판결이 상호 모순되는 걸 정부가 존중해나가면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고육지책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오부치 공동 선언 등에 명시된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라는 표현을 직접 하진 않았지만, 담화를 전체적으로 계승하겠다고 말한 점을 언급했다. 윤 대사는 “저도 한일 정상회담 후 대사관 직원들에게 우리가 더 당당해져야 하고 담화를 계승한다고 했으니 이를 토대로 역사 문제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는 “한일 정상회담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라며 "지난 10년간 외교전쟁을 했었지만 이제는 정상적인 한일관계로 전환되는 하나의 계기가 이뤄졌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굉장히 많다”고 부연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