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임 1년 함영주, ‘상생금융’ 4대 실천방안 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룹임원간담회서 강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내부통제 강화 등 금융회사의 ‘상생 금융‘을 위한 4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하나금융은 함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그룹 임원간담회에서 상생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당부하면서 4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함 회장이 제시한 4대 실천방안은 ▲상생 금융의 기반 마련을 위한 신뢰 회복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적 책임 실천 ▲디지털 혁신을 통한 협력 확대 및 인재 육성 ▲경영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한 내부통제 강화 등이다.


함 회장은 먼저 신뢰 회복과 관련 "최근 40년의 역사를 지닌 실리콘밸리은행(SVB)이 단 36시간 만에 파산한 원인은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잃어버린 데 있다"면서 "금융업이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짚었다.


함 회장은 이를 위한 적극적 사회적 책임 실천방안으로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자와 수수료 결정 체계의 원점 재검토 ▲감면 요구권 확대 및 수용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제적 문제 해결 등을 주문했다. 아울러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재기와 성장을 위해서도 자금 공급 및 디지털 전환, 사업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 그는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자고 주문했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 난임 치료 지원 등 출산에서부터 육아, 교육, 결혼, 주거 마련, 실버 케어까지 생애주기 전체를 아우르는 맞춤형 상품개발과 금융 지원도 당부했다.


함 회장은 아울러 디지털 혁신과 관련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중심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하나금융이 가진 IT 인프라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모태펀드를 조성하는 등 민간 주도의 새 투자 생태계를 마련해 성장을 지원할 뿐만이 아니라 미래 디지털금융을 주도할 인재 육성 프로그램도 활성화 해달라”고 전했다.


내부통제도 대폭 강화키로 했다. 함 회장은 “사회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건강한 금융회사가 되도록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면서 “성과보상체계가 실질적 성과와 잘 연동되고 있는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제고되도록 책임 의식이 명확히 확립돼 있는지, 내부통제 측면에서 교육 및 프로세스 등의 개선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