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등포구 ‘체험형 과학교육 학습 지도서’ 저작권 등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월15일 서울시 최초로 ‘체험형 과학교육 학습 지도서’ 저작권 등록

초등학생용 및 중학생용 편찬…과학 교과과정을 체험·실습 위주 커리큘럼으로 구성

4월부터 ‘찾아가는 과학원리 체험교실’ 운영…차별화된 과학교육 플랫폼 조성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선도적인 과학교육 기반을 발 빠르게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 15일 서울시 최초로 체험형 과학교육 학습 지도서인 ‘체험탐구 기반 과학 교육과정 로드맵 개발서’를 저작권으로 등록했다.


구는 2월 24일에 서울시교육청과 손잡고 과학교육 특별구 조성 등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한 데 이어 4월부터는 예산 1억5000만원을 투입해 35개교(초등 23개교, 중등 12개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과학원리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과학교육 학습지도서(중학생용)

과학교육 학습지도서(중학생용)

AD
원본보기 아이콘

‘찾아가는 과학원리 체험교실’은 기존에 교육경비 보조금 형태로 학교를 지원하던 방식과 달리 구가 직접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한 것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영등포구 청소년을 미래 창의융합 인재로 양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에 구는 서울시 최초로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체험탐구 기반 과학 교육과정 로드맵 개발서’를 제작했다. ‘체험탐구 기반 과학 교육과정 로드맵 개발서’는 ‘찾아가는 과학원리 체험교실’의 학습 지도서로 활용되며, 총 두 권(초등학생용, 중학생용)으로 편찬됐다.

‘체험탐구 기반 과학 교육과정 로드맵 개발서’는 과학 교과과정을 체험·실습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구성한 점에서 의미가 크며, 국립과천과학관의 ‘이동형 과학원리 체험 콘텐츠 80종’ 등 교구를 활용한 스팀(STEAM) 교육을 실현하도록 설계됐다. 스팀(STEAM) 교육은 과학기술 지식에 인문학적 소양을 더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구는 국립과천과학관과 협의를 통해 지난 15일 ‘체험탐구 기반 과학 교육과정 로드맵 개발서’ 초등학생용과 중학생용을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저작권으로 등록했다. 이를 통해 구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교육 플랫폼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서울시 최초로 체험형 과학교육 학습 지도서를 저작권으로 등록하고 차별화된 과학교육 플랫폼을 조성한 점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추후 학습 지도서를 관내 교육 시설에 널리 전파해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공감과 흥미를 높이고 차세대 미래 교육의 메카, 영등포의 위상을 드높이는 데 힘써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서초 청소년, 유튜버·PD 꿈꾸는‘멀티미디어 창작소’오픈

구, 청소년 위한 약 50㎡ 규모 미디어 창작 플랫폼 ‘서초 멀티미디어 창작소’ 4월10일 운영

고화질 촬영 및 방송위한 호리존, 크로마키, 카메라 등 장비부터 편집실까지 구비, 무료대관


영상 스튜디오

영상 스튜디오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 멀티미디어 창작소에서 유튜버·PD 체험하며 꿈 이루세요.”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디지털 미디어 인재양성소 ‘서초 멀티미디어 창작소’를 4월10일 개관한다.


‘서초 멀티미디어 창작소’는 지역내 초·중·고등학생 등을 위해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서초동(강남대로49길 10, 지하1층)에 약 50㎡ 규모로 마련됐다.


이곳은 고화질 촬영 및 실시간 방송이 가능한 호리존을 비롯해 ▲크로마키 스크린 ▲카메라 등 장비 ▲제작된 콘텐츠를 조정·편집하는 편집실까지 갖춘 미디어 창작 플랫폼 공유소다.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유튜버 등 1인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학교 방송부와 교과 과목의 과제로 영상 제작을 할 수 있다. 또, PD, 촬영감독, 아나운서 등을 꿈꾸는 청소년들을 위해 미디어 직업과 진로 체험의 기회도 제공한다.


운영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서초구청 교육체육과로 방문 또는 이메일로 사전신청하면 하루 2팀, 팀당 최대 4시간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대상은 학생, 교사, 교육관계자 등이 이용할 수 있다.


이외도 서초·방배 유스센터에서도 최신미디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서초스마트유스센터의 ‘메타버스 스튜디오’에서는 크로마키 배경에 뉴스 스튜디오나 공연장 등 가상배경을 입혀 메타버스 환경에 나타나도록 했다. 이 곳에서 아나운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인 서초톡톡TV도 운영하고 있다. 또 방배유스센터의 ‘통통TV’(미디어크리에이터실)에서도 청소년들에게 스튜디오 대관을 무료로 해주며 팟케스트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멀티미디어 창작소’가 지역내 청소년들의 창작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련분야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의 꿈이 한 발짝 다가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도 청년구청장” 동작구, 정책 발굴 청년 인재 찾는다

29~31일 만 19~39세 동작구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


영등포구 ‘체험형 과학교육 학습 지도서’ 저작권 등록 원본보기 아이콘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청년의 시각으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갈 ‘동작구 청년구청장’을 모집한다.


‘동작구 청년구청장’은 청년의 눈높이에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소통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구청과 동일한 직위를 부여해 명예직으로 운영한다.


구는 동작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만 19~39세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구청장, 청년국장, 청년홍보담당관, 위원 등 30명을 공모해 위촉할 예정이다.


활동 분야는 ▲구정홍보 ▲안전환경 ▲행정자치▲ 도시교통 등 7개로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1년이다.


먼저 청년구청장은 조직을 대표해 정기회의를 주재하고 각종 행사에 참석하게 된다.


청년국장은 각 위촉분야를 대표하고 분과회의를 주재해 분야별 정책 발굴을 총괄하고, 홍보담당관은 구정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홍보 활동을 하거나 구정 홍보방안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위촉된 청년들은 주요 사업의 현장 활동, 보고회 참석 등을 통해 구민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을 구체화하고 실효성을 제고한다.


이를 위해 구는 상시 회의가 가능한 회의실을 제공하고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우수활동자에게는 표창을 수여하고 우수 정책제안자에게는 최대 100만 원의 포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은 29일부터 31일까지 동작구청 누리집에서 구비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기획예산과(장승배기로 161)로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동작구는 3개 대학과 노량진 수험가가 있는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살아있는 곳”이라며 “청년의 목소리가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송파구, 전국 최초 ‘기간제 매니저 프로그램’ 자체 개발…5개 기관에 판매해 구 세입 확보

전국 21개 기관 대상으로 프로그램 설명회 3회 개최…1000만 원 구 세입 확보



서강석 송파구청장

서강석 송파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전국 최초로 ‘기간제 매니저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 서초구 등 5개 기관에 판매해 구 세입을 확보했다고 27일 밝혔다.


‘기간제 근로자’는 일정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근로자로, 공공일자리 창출과 보조인력 수요 증가로 각 기관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구는 이런 추세에 따라 관공서에 최적화 된 기간제 근로자 인사관리 프로그램 필요성을 체감해 2021년부터 개발에 착수했다. 또, 2021년 11월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근로자들이 필요한 서류를 언제든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송파구 기간제 매니저 프로그램은 기간제 근로자의 임금, 수당, 급여 및 근무상황 등을 통합 관리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근로자는 전산에 입력된 정보를 기반으로 각종 증명서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에 사업명과 인력을 일괄 등록하고 각 부서 사업 담당자가 매월 근무 상황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체계적인 임금 계산과 근무 기록의 전산화, 개인정보 보호 기능까지 갖추어 직원과 근로자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다.


구는 2022년 4월부터 프로그램을 구정에 본격 활용하며 421개 사업 1600여명의 임금관리를 체계화했다.


전국 최초 ‘송파구 기간제 매니저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전국 시군구의 문의가 이어져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총 3회의 프로그램 보급 설명회를 개최했다.


구는 지난해 설명회에 참석한 기관 중 5개 기관 ▲서초 ▲영천 ▲정선 ▲화성 ▲당진에 해당 프로그램을 판매, 1000만원의 세외수입을 확보했다. 특히 한 기관의 경우 민간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사용하던 중 ‘송파구 기간제 매니저 프로그램’ 수급을 결정, 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지난 3일 16개 기관이 참여한 3차 보급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추가 보급 기관과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 많은 기관의 요청으로 인해 하반기에 4차 보급 설명회를 추가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우수한 첨단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구정을 넘어서 전국 기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진정한 업무혁신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첨단 행정을 구축하여 송파구를 살기 편한 행정혁신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