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통안전공단, 이륜차 교통안전 확보 위한 공익제보단 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이륜차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제보하는 ‘2023년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을 모집한다.


이륜차를 대상으로 한 공익제보단은 2020년 하반기부터 이륜차 사고 감소를 위해 일종의 파파라치제도를 시행한 것으로, 지난 3년간(2020년 5월~2022년 12월) 매년 약 5000명의 시민이 공익제보단으로 활동하며 총 47만6579건의 이륜차 불법행위를 제보했다.

교통안전공단, 이륜차 교통안전 확보 위한 공익제보단 운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익제보단 활동은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에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614명에서 2021년 457명으로 줄어들었다.

공단은 올해도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5000명을 모집해 지속 운영하며, 활동 독려를 위해 공익신고 건에 대한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포상금은 도로교통법(인도주행 등 4개 항목), 중대교통법규(신호위반, 중앙선침범), 자동차관리법(번호판 가림 및 훼손) 등 신고 항목에 따라 구분돼 지급된다.


또 시기별·이슈별 주요 교통사고 유발 요인 항목에 대해 일시적 포상금을 증액하는 ‘특별 교통법규 위반 ZERO 캠페인’을 시행해 공익제보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부터는 이륜차 위반행위뿐만 아니라 횡단보도상 차량의 보행자 보호 위반행위도 신고 항목에 추가할 예정이다.


단, 제보 자료 촬영을 위해 본인이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경찰 또는 공무원 등 관련자를 대상으로 폭언·욕설을 하는 등 제도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할 경우 활동에 제한받을 수 있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축을 통해 안전한 교통문화를 조성하고, 향후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맞춰 공단의 공공기관으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