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증강현실 발전 가속화"…애플 CEO가 바라본 中 기술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중국 진출 30주년 맞아
"중국 올 때마다 문화에서 배우고 가"
농촌 교육프로그램 지출 늘릴 계획 밝혀

중국 베이징에서 25일 중국발전포럼(CDF)이 개최된 가운데, 포럼에 참석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중국과의 우호 관계를 강조했다.


25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에 따르면 쿡 CEO는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경제회복: 기회와 협력'을 주제로 개최된 CDF에 참석, "중국에 다시 오게 돼 기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포럼은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완화하며 위드코로나로 전환한 이후 처음 개최한 국제 행사다. 이 행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미국 브리지워터 창업자 레이 달리오, 화이자 CEO 등 저명인사들이 다수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베이징 내 애플 매장을 방문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방문객들과 사진 촬영을 하고있다. (출처= 팀 쿡 웨이보)

24일 베이징 내 애플 매장을 방문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방문객들과 사진 촬영을 하고있다. (출처= 팀 쿡 웨이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자리에서 쿡 CEO는 애플이 올해 중국 진출 30주년을 맞는다는 점을 언급하며 "애플에 합류하기 전 중국을 방문했기 때문에, 중국과의 인연은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면서 "애플은 중국 고객 및 파트너와 함께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애플은 지난 1993년 베이징에 처음 사무소를 열며 진출했다.


그는 이어 "중국에 올 때마다 무언가 배우고 간다. 주로 문화에 관한 것"이라면서 "현대화와 산업화로 중국의 많은 것이 변했지만, 문화는 불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그 문화를 사랑한다"고 부연했다.


이날 미국과의 디커플링과 공급망 갈등 우려 속에서 중국 시장에서의 향후 계획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고 GT는 전했다. 중국의 기술발전에 대한 질문에는 "혁신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을 포함한 분야의 기술 발전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GT는 쿡 CEO의 참석에 대해 "중국으로부터 경제 전반의 탈동조화와 공급망 구조 조정에 대한 미국 관리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에 대한 미국 기업들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중국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의지도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쿡 CEO는 중국의 농촌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출을 1억 위안(약 189억 원)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아이들이 컴퓨터 코딩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께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