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주새 2400억 달러…美 중소형은행돈 MMF로 대거 이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여파로 불안한 미국인들이 중소 은행에 예치했던 수백조원의 예금을 더 안전하거나 수익률이 높은 금융기관으로 옮기고 있다.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에 따르면 최근 2주 동안 5500억달러(약 716조원)가 작은 지역 단위 은행에서 대형 은행과 머니마켓펀드(MMF) 등으로 이동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자산운용협회(ICI)는 SVB 붕괴 이후 2주 동안 주로 저위험 증권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의 일종인 MMF에 거의 2400억달러가 유입됐다고 추산했다.


안전 자산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미 국채 2년물은 금리가 20%나 떨어졌다. 많은 자금이 동시에 이동하면서 더 위험한 자산에 대한 투자가 늘기도 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40% 올랐다.


야후뉴스와 유거브(YouGov)의 지난 21일 여론조사에서 미국인의 12%가 SVB 사태 때문에 은행에서 돈을 뺐고, 18%가 이를 고려했다고 답했다.

WP는 1년 전부터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상하면서 미국인들이 이자를 거의 주지 않는 일반 은행 계좌에서 수익률이 더 높은 다른 투자처로 자금을 옮기기 시작했으며 이런 추세가 최근 SVB 사태로 강화됐다고 분석했다.


규제 당국이 다른 은행에서도 대규모 예금 인출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신속히 개입했지만, 아직 은행 시스템 전반에 대한 불안은 남아 있다.


캘리포니아의 지역 은행인 팩웨스트 뱅코프는 올해 예금이 20% 줄었다고 발표한 뒤 주가가 17% 빠졌고,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대형 은행들이 300억달러를 수혈했는데도 고객들이 은행 전체 예금의 40%에 해당하는 700억달러를 인출했다.


중소 은행의 예금이 감소하면 대출 규모가 줄고, 은행의 자금 조달 비용이 증가하면서 대출 금리가 따라 오르기 때문에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정부는 금융 시스템에 대한 불안을 잠재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모든 예금주의 돈은 안전하고 은행 시스템도 안전하다"고 말했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22일 모든 은행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했다가 시장이 불안해하자 다음날 "필요한 경우 추가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