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공산당의 조종 도구" vs "정부 소유 아니다" 美하원 틱톡청문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공산당이 미국 전체를 조종하는 데에 '틱톡'을 사용할 수 있다."

"바이트 댄스(틱톡의 모기업)는 중국 정부 소유가 아니다."


미국 하원에서 23일(현지시간) 진행된 이른바 '틱톡 청문회'에서는 중국의 동영상 공유플랫폼인 '틱톡'이 중국 공산당의 대미 조종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쏟아졌다. 안보 위협론 해명에 나선 추소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는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 소유가 아닌 사기업이라고 강조했지만 여전히 바이트댄스 직원이 미국인들의 틱톡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상황임은 인정했다. 틱톡을 둘러싼 미·중 긴장이 악화하며 '제2의 화웨이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쏟아진 안보위협 우려…틱톡 CEO 진땀 해명

이날 미 하원 에너지·상업위원회 청문회에서 미 의원들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틱톡의 안보위협에 대한 우려를 쏟아냈다. 공화당 소속인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 위원장은 "미국인은 틱톡이 우리 국가와 개인의 안보에 취하는 위협에 대해 진실을 알아야 한다"고 직격했다. 그는 "틱톡은 사람들의 위치는 물론이고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를 비롯해 생물학적 정보 등 상상 가능한 거의 모든 자료를 수집한다"며 "중국 공산당이 미국 전체를 조종하는 데에 틱톡을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전 세계 이용자 수만 15억명에 달하는 틱톡은 3초~1분짜리 짧은 동영상 열풍을 일으킨 중국 대표 소셜미디어다. 미국 사용자는 1억5000명 상당으로 추산된다. 틱톡 CEO가 미 의회 청문회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청문회는 미국 내에서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틱톡을 퇴출하려는 움직임이 거세진 가운데 이뤄졌다.


이에 대해 추 CEO는 "우리는 중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콘텐츠를 홍보하거나 삭제하지 않는다"면서 "어느 정부의 조작으로부터도 틱톡을 자유롭게 지킬 것이라고 위원회와 우리의 모든 사용자에게 약속한다"고 해명했다. 그는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는 중국 혹은 다른 어떤 나라의 기관원이 아니다"라며 "미국 이용자의 데이터는 미국 내에서 미국 기업이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틱톡을 둘러싼 우려를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면서 "행동으로 우려를 해소하고자 했고,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이 틱톡을 통해 미 사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하고 알고리즘 조작으로 선전 공작을 한다는 우려는 2019년부터 미 의회, 정보당국을 중심으로 제기됐다. 이날 청문회에 출석한 추 CEO 역시 의원들의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해명에 나섰지만 미국 내 틱톡 사용 금지에 대해 초당적 합의를 이룬 정치권에 맞서기엔 역부족이었다.

추 CEO는 '중국 정부에 미국에서 수집한 위치 데이터를 제공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제공하지 않았다'고 분명히 답했다. 하지만 로저스 의원은 "바이트댄스와 틱톡이 중국 공산당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당신의 주장을 전혀 신뢰할 수 없다"고 받아쳤다. 민주당 간사인 프랭크 펄론 의원 역시 "틱톡은 자료 수집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판매하는 일도 지속할 것"이라며 "중국 공산당의 비호 아래 있는 일도 이어갈 것"이라고 규탄했다.


청문회를 통해 일부 정보가 여전히 중국에서 접근 가능한 사실도 확인됐다. 추 CEO는 '바이트댄스 직원이 현재 미국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프로젝트 텍사스가 완료되면 대답은 '아니오(할 수 없다)'다"라고 답변했다. 틱톡은 미국인 사용자 정보 유출 논란이 일자 모든 미국 사용자의 정보를 텍사스에 위치한 오라클 소유 서버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중국에서 미국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상황임을 인정한 것이다. 그는 "현재 기준으로 삭제해야 할 일부 자료가 남아 있다"면서 모든 미국 사용자의 자료는 중국 법의 영향력 밖으로 옮겨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중 기술패권 전쟁…틱톡, 화웨이 수순 밟을까

미 의원들의 질문 공세 자체가 최근 악화한 미·중 관계를 드러낸다는 평가도 나온다. 미 의회는 2023 회계연도(2022년 10월~2023년 9월) 예산법안에서 정부 내 기기에서 틱톡 사용 금지 조항을 포함시킨 상태다. 최근 미 상원에서는 안보에 위협이 되는 외국 정보기술을 금지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정보통신기술 위험 통제법안)도 발의됐다. 이는 미 정부가 중국과 러시아 등 적대국과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의 서비스와 기술에 담긴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이를 제재할 수 있는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이 골자다. 이 법안이 효력을 갖게 될 경우 틱톡은 사실상 미국 시장에서 퇴출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미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는 틱톡에 중국 창업자 측이 보유한 지분을 매각할 것을 요구하며 불응 시 미국 내 사용을 금지할 수 있다고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미 법무부, 연방수사국(FBI)도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이용해 미 언론인 개인 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전 백악관 고문인 린제이 고먼은 "지정학적 고려없이 미·중 사업관계가 지속될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틱톡이 과거 안보위협으로 지목돼 미·중 무역전쟁의 중심에 선 화웨이의 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평가도 잇따른다.


미 의회에서는 중국에 대한 세계은행(WB)의 대출을 금지하는 등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법안도 잇따라 발의됐다. 미 공화당 소속인 존 바라소 상원의원은 이날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자간 개발은행에서 중국에 대한 대출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공화당 소속인 조시 홀리 상원의원도 지난 21일 중국에 대한 이른바 최혜국 대우(MFN)를 중단하는 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미 상무부는 이날 ECOM 인터내셔널, HK P&W 인더스트리 등 중국 기업 14곳을 국가 안보상의 이유로 미검증 명단에 추가했다. 이는 수출통제 블랙리스트 전 단계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은 60일간의 검증 절차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된다. 돈 그레이브스 상무부 부장관은 성명을 통해 "수출통제는 미 국가안보 보호에 중요한 부분"이라며 "미국의 첨단 기술이 세계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증하고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