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 백신도 독감 접종처럼 1년에 한 번” 연례화 도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 백신도 독감 접종처럼 1년에 한 번” 연례화 도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감 접종처럼 1년에 한 번 접종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코로나19 예방접종 기본방향'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오는 10~11월 중으로 모든 국민이 무료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다. 항암치료자·면역억제제 복용자 등 면역저하자는 연 2회 접종(2·4분기)을 하게 된다. 접종 백신 종류는 개발동향·유행변이·효과 등을 고려해 결정된다.

코로나 백신 접종의 연례화를 추진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국민의 약 70%가 코로나 면역을 갖고 있어서다. 특히 접종과 감염으로 얻은 이른바 '하이브리드 면역'(복합면역)은 중증·사망 예방효과를 제공하는 항체를 10개월 이상 유지해준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기준 2회 감염 추정사례의 평균 소요기간은 10개월(309일)로 지난해 7월(5개월·161일) 조사 때보다 5개월 더 늘었다”고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1·2회 접종 또는 감염 후 12개월이 지나도 입원·중증화 예방효과는 97.4%, 재감염예방효과는 41.8%로 나타났다. 다만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브리핑에서 “올해 접종계획은 정기 예방접종이라곤 할 수 없다”며 “임시 예방접종을 연례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가 국가정기예방접종에 포함되는 시기는 내년으로 접종 대상·시기 등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지난해 10월부터 개량 백신을 활용해 실시해온 동절기 추가접종은 내달 8일 0시를 기해 종료된다. 조 장관은 "지난 2년간 접종을 통해 14만3000명의 사망을 예방한 성과는 전 국민적 참여가 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나 자신과 가족, 이웃을 위해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