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릭 e종목]"카카오뱅크, 글로벌 은행 위기 속 돋보이는 경쟁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나증권은 22일 카카오뱅크 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만5000원을 유지했다.


카카오뱅크의 1분기 추정 순익은 약 82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3%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컨센서스는 소폭 하회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대출 성장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전월세대출이 시장환경 악화에 따라 1분기 중 역성장했으나 주택담보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총 대출 성장률은 약 3.4%로 다소 회복될 전망이다.

하지만 대출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주담대 위주의 성장 및 시중금리 하락, 수신 확대에 따른 조달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자마진(NIM)은 약 18bp 하락해 NIM 하락 폭이 다소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클릭 e종목]"카카오뱅크, 글로벌 은행 위기 속 돋보이는 경쟁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1분기 판관비는 1060억원으로 영업이익 판관비율은 39.2%로 40%를 살짝 하회하는데 그치고,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 1분기에도 미래 경기전망을 반영한 추가 충당금 적립 등으로 1분기 대손 비용도 560억원으로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경상대손비용은 500억원 미만으로 중저신용자 대출확대에도 불구하고 건전성이 악화되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여진다. 1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연체율은 약 1% 내외로 예상되는데 이는 경쟁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와 토스뱅크보다는 낮은 수준인 것으로 추정된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카카오뱅크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130억원의 자사주 매입과 주당 80원의 현금배당(총주주환원율 19.5%)을 결정했다”며 “이는 예상치를 웃도는 수준이며, 2022년말 기준 보통주자본비율 36%, 요구불예금비중 61.3%, 정기예적금 38.1% 등으로 압도적 자본력과 수신경쟁력을 보유했다”고 분석했다.

최 연구원은 “이는 요즘과 같은 글로벌 은행 위기 속에서도 카카오뱅크가 더욱 돋보이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