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하철 범죄]②성추행도 제쳤다…지하철내 최다 범죄는 무엇?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법촬영·성추행·절도·점탈 등 각종 범죄 발생
유명인도 범행… 전문가들 "지하철에선 범죄 심리 자극돼"

[지하철 범죄]②성추행도 제쳤다…지하철내 최다 범죄는 무엇?
AD
원본보기 아이콘

불법 촬영, 성추행, 절도 등 온갖 지하철 범죄가 증가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지하철이라는 공간적 특성이 범죄 심리를 자극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지하철 범죄' 코로나 이전 수준 복귀

22일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실이 서울경찰청에서 받은 '최근 4년간 지하철 내 범죄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지하철 범죄는 3378건을 기록했다. 이는 2019~2021년의 매년 2000건대 보다 대폭 증가한 것이다. 연도별로 보면, 2019년 2755건에서 코로나19가 터진 2020년 2673건, 2021년 2619건으로 감소하다가 지난해 3000건을 넘어섰다.

경찰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이후 유동 인구 증가와 함께 지하철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다.


범행 유형은 다른 승객이 지하철에서 잊고 내린 유실물을 가져가는 점유이탈물횡령이 1371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절도(789건), 성추행(788건), 불법 촬영(430건)이 뒤를 이었다.


[지하철 범죄]②성추행도 제쳤다…지하철내 최다 범죄는 무엇? 원본보기 아이콘

'심리적 요인·CCTV 부족' 범죄 키워

지하철 범죄는 상습 범죄자 등 '범행을 저지를 만한 불량한 사람'뿐 아니라 평범한 시민 등 누구나 저지를 수 있는 특수성이 있다. 유명인과 공직자 등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2019년에는 공중파 방송사 유명 앵커가 지하철에서 불법 촬영을 하다가 현장에서 붙잡혀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보건복지부 차관 후보군에 올랐던 복지부 고위공무원도 지하철에서 불법 촬영을 하다 현행범으로 체포되기도 했다. 외국인들도 지하철에서 불법 행위를 하다가 적발된다. 지난 15일 오후 9시 40분께에는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맞은편 여성 4명의 사진을 몰래 찍던 우즈베키스탄인 A씨가 경찰에 붙잡혔다.

이처럼 지하철 범죄에 '누구나 가담하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하철에서는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잡히지 않을 것이란 심리적 요인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지하철은 인구 밀집도가 높아 범죄 대상을 찾기 쉽다"며 "또한 만원 지하철은 불법 행위를 해도 눈에 띄거나 적발될 위험이 적고 도망가기도 용이한 환경이라 심리적으로 범죄의 유인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시기 억눌려있던 욕망이 분출돼 절도와 폭력, 성범죄 등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교수는 지하철 범죄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범죄 상황에 대해 진단을 하는 것이 범죄 예방에 도움 된다고 조언했다.


최성호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는 '지하철 사건·사고의 문제와 안전 체계 구축 방향 연구 보고서'를 통해 지하라는 공간적 특성과 짧은 시간에 수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라는 특성이 다양한 범죄를 유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분석했다. 최 교수는 "상황적, 환경적 특성들이 잠재적 범죄자들에게는 범죄를 저지른다고 하더라도 쉽게 발각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는 “지하철 성범죄의 경우, 신체 밀착과 접촉이 되는 경우가 있어 잠재적인 범법자들의 왜곡된 성적 욕구를 자극하고 실현시키기도 한다"며 "범행 종류를 막론하고 지하철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반드시 검거해 처벌할 수 있도록 제도와 환경을 갖춰야 지하철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태원 기자 skking@asiae.co.kr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