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미쳐 날뛰는 남조선에 분노"…고교생 140만명 입대 주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수에게 징벌 내릴 軍자원자 140만명"
주민 위기의식 고조시켜 체제결속 의도

북한이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고급중학교까지 인민군 입대를 선전하고 나섰다. 북한은 과거에도 외부와의 갈등 국면마다 청년들이 입대 혹은 재입대를 자원하고 있다고 선전하면서 주민들의 위기의식을 끌어올렸는데, 대남공세를 강화하는 의도로 읽힌다.


조선중앙통신은 고급중학교 학생을 포함해 군 입대 및 재입대 자원자가 140만명에 달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이달 18일에는 전날(17일) 하루 동안 80만명에 달하는 청년들이 입대를 결의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전투 훈련장의 북한 인민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전투 훈련장의 북한 인민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통신은 "무모하기 그지없는 핵전쟁도발 책동에 미쳐 날뛰는 미제와 남조선괴뢰역적들에 대한 치솟는 분노와 적개심이 전국각지에서 활화처럼 폭발하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인민군대 입대, 복대를 열렬히 탄원한 청년들의 수는 19일 현재 140만여명에 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원쑤들에게 무자비한 징벌의 철추를 내리고 조국통일대전의 승전포성을 제일 먼저 울려갈 애국청년들의 필승의 맹세가 탄원서마다 맥박쳤다"며 입대를 위한 '탄원 모임'이 전국 각지에서 연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책제철련합기업소, 남흥청년화학련합기업소, 순천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 평양326전선종합공장, 안악군 오국농장 등 전국 공장·기업소·농장에서 95만명의 근로 청년들이 입대·재입대를 결의했다. 평안북도에서만 18만명에 달했다고 한다.

특히 통신은 "청년대학생들은 물론 온 나라의 고급중학교 학생들도 전화의 소년근위대원들처럼 손에 총을 잡고 침략자들을 쳐물리치는 싸움에 합세할 멸적의 결의를 피력했다"며 "전국의 고급중학교 붉은청년근위대원 수십만명이 사랑하는 고향산천을 불바다에 잠그려는 극악무도한 원쑤의 무리들을 모조리 격멸 소탕할 드높은 일념 안고 인민군 대입대를 탄원했다"고 했다.


북한은 과거에도 미국 혹은 남한과의 갈등 수위가 고조될 때마다 청년들이 입대를 자원 중이라고 주장하며 대내외 선전을 벌이곤 했다. 내부적으로 주민들의 위기의식을 끌어올리면서 체제 결속을 다지고, 이를 외부에 과시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은 최근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에 반발, 2~3일 간격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도발을 지속하고 있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