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첨단산업 육성]초격차 기술 확보 토대 '한국판 IMEC' 만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첨단산업 육성 전략 6대 과제 발표

정부가 국가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세계 인재가 모여 첨단 기술을 연구·교육·실증하는 ‘한국형 아이멕(IMEC)’을 선보인다. IMEC은 96개국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벨기에 소재 반도체 연구·인력 양성 센터다. 정부는 반도체를 시작으로 향후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 분야에서 IMEC 모델을 구체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15일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개최하고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 안건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이날 논의를 통해 국가와 기업의 성장 엔진이자 경제 안보를 위한 전략 자산인 첨단 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국가첨단산업 육성 전략 핵심 과제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초격차 기술력 확보 혁신 인재 양성 지역 특화형 클러스터 튼튼한 생태계 구축 투자특국(投資特國) ▲통상 역량 강화 등 여섯 가지다.

[첨단산업 육성]초격차 기술 확보 토대 '한국판 IMEC' 만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위해선 우리의 강점인 제조 역량을 활용, 세계 인재가 모여 첨단 기술을 연구·교육·실증하는 한국형 IMEC을 만든다. IMEC은 96개국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벨기에 소재 반도체 연구·인력 양성 센터다. 반도체를 시작으로 향후 이차전치, 바이오 등 첨단 분야로 IMEC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양자와 인공지능(AI) 등 12대 전략기술 연구·개발(R&D)에 향후 5년간 총 25조원을 투입한다.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선 이공계 우수 인재를 선발해 해외 연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안을 논의한다. 해외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확대 방안을 산업계와 함께 만든다. 또 산·학 협력과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서 올해 '산업인력혁신특별법'을 만든다.


지역에서 첨단 산업을 키우는 '지역 특화형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선 올해 안에 국가첨단전략산업 및 소부장 특화단지를 신규 지정한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혁신 생태계 조성을 통해 첨단 산업 성장 기반을 만드는 곳이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기술 자립화와 기업 협력 체계 구축으로 소부장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튼튼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선 마더팩토리(Mother Factory) 전략을 추진한다. 최첨단 기술, 설비를 갖춘 핵심 생산 시설인 마더팩토리는 국내에 구축하고 해외엔 현지 시장 공략용으로 양산 공장을 두는 식이다. 핵심 소부장 국내 생산을 확대하고 특정국 의존도를 줄이는 '산업공급망 3050' 전략도 수립한다.


투자하기 좋은 나라, 즉 '투자특국 실현'을 위해선 투자세액공제율을 올린다. 전력, 용수 등 필수 인프라 구축도 지원한다. 기업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인허가 제도를 경쟁국 수준으로 낮추는 글로벌 스탠다드 준칙주의와 인허가 타임아웃 제도를 도입한다. 국내외 중장기 전략 투자를 수행할 '국가투자지주회사' 설립 방안도 검토한다.


'통상 역량 강화'도 필수다.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등을 통해 우호국과 협력 채널을 구축해 글로벌 규범 설정을 주도한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같은 자국 우선주의 행보에는 국내 산업 수혜 극대화를 목표로 주요 기업 및 학계·법조계·연구계 전문가와 협상에 임한다. 또 첨단기술 유출을 방지하는 산업기술보호법도 개정한다.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