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알체라, 정부 AI CCTV 전면교체…미국서 입증한 세계최고 AI기술 수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영상인식 인공지능(AI) 전문업체 알체라 주가가 강세다. 정부가 인공지능(AI) 기업 육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23일 오후 12시11분 알체라는 전날보다 17.48% 오른 1만39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은 22일 서울 중앙우체국에서 인공지능(AI) 기업 및 학계 전문가와 함께 '챗GPT' 동향과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장관은 "챗GPT는 AI가 일상으로 스며드는 신호탄이 될 것"이며 "우리 기업이 보유한 디지털 역량을 극대화하여 글로벌 초거대 AI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조상명 안전정책실장을 포함한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지난 17일 판교에 있는 알체라 본사를 방문했다. 행안부와 알체라 관계자들은 국내 AI 기반 재난 예방 및 생활 안전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과학적 재난관리 및 안전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전했다.


2016년 6월 설립한 알체라는 2020년 12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알체라의 영상인식 AI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는 3억1200만대가 넘는다. 얼굴인식의 경우 최근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얼굴인식 벤더 테스트(FRVT)에서 1초 이내에 99.99%의 정확도를 선보였다. 알체라는 얼굴·이상 상황 감지 AI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보유하고 있다.

황영규 알체라 대표는 AI 핵심 기술인 ▲얼굴인식 ▲행동인식 ▲이상상황 감지 기술을 설명했다. 각 기술의 과학적 재난관리 실용화 추이를 전했다. AI를 활용한 비접촉식 출입통제 체계와 이상행동 감지를 통한 생활 안전 확보 방안과 함께 산불 및 실내 화재 등 재난방지에 적용되는 AI 기술도 소개했다.


앞서 알체라는 지난달 31일 캘리포니아 북부 소노마 카운티 산불감시 상황실에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한국대표단 앞에서 산불 조기감지 AI 솔루션인 ‘파이어스카우트’를 단독시연했다. 파이어스카우트는 낮과 밤 모두 연기 등 이상상황을 99%의 판단 정확도로 감지하고 실시간 경보를 전송하는 등 미국 캘리포니아 전역에 1000여대의 카메라를 통해 산불을 감지하고 있다.


김세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산불감지 AI 솔루션 '파이어스카우트'는 미국 서부 최대 전력회사 PG&E와 시범 사업 중"이며 "요구 기술 수준 총 3단계 가운데 현재 3단계를 통과한 기업은 알체라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정식 사업으로 전환 하면 1차적으로 600 대 솔루션을 공급할 것"이라며 "CCTV 1 대당 월 사용료 400~500달러 수준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미국은 산불 감시의 주체가 전력 회사로 산불발생시 엄청난 금액의 손해배상 의무가 발생한다"며 "산불감시 솔루션 니즈가 높다"고 강조했다.


국내도 정부 주도의 AI 기반 '지능형 CCTV'로 전면 교체할 가능성이 있다. 행전안전부는 이태원 사고로 인해 지자체가 관리하는 모든 CCTV를 2027년까지 지능형 CCTV로 교체한다는 지침을 발표했다. 지능형 CCTV는 AI 기술 등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능력과 통신 능력을 갖췄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