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미추홀구 전세피해 3107가구…65% 경매 위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상정·허종식 의원, 8일 '깡통전세 피해 대책 마련 토론회' 개최
허 의원 "경매 지연 등 경매·공매 제도 개선 필요"
대책위 "집중 전세사기는 사회적 재난"…긴급주거·금융 지원 촉구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 미추홀구에서만 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가구가 3107가구, 피해 금액은 1458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 가운데는 65%는 경매 위기에 처해있어 정부의 긴급주거·금융 지원과 함께 경매·공매 제도 개선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미추홀구 전세사기 피해대책위원회'가 주관하고, 정의당 심상정 의원(경기 고양갑)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 주최한 '미추홀구 깡통전세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토론회'가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열렸다.


토론회는 인천 미추홀구에서만 약 3000여 가구 넘게 집중적으로 발생한 전세사기 피해 상황을 공유하고, 긴급주거와 금융지원 등 대책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발제자로는 안상미 대책위 위원장, 김태근 세입자114 운영위원장이, 토론자는 이장원 국토부 주택임대차보호과장, 이양호 인천시 주택정책과장, 박인수 법원행정처 민사지원실 사무관, 이광훈 허종식 의원실 선임비서관, 이종훈 심상정 의원실 선임비서관이 참석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미추홀구 전세사기 피해 가구 3107가구 중 65%에 달하는 2020가구가 경매로 넘어갈 위기에 처했다.


현재도 718가구가 경매가 완료됐거나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36가구가 매각이 완료됐고, 매각 진행 59가구, 경매 대기 601가구, 공매 22가구로 집계됐다. 경매로 넘어가면 전세보증금을 회수하지 못할 공산이 크다. 예상 보증금 7000만원으로 계산시 총 피해액은 1458억원으로 추산된다.

'미추홀구 깡통전세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토론회'가 8일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 제공=허종식 의원실]

'미추홀구 깡통전세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토론회'가 8일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 제공=허종식 의원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상미 대책위 위원장은 "다 알아보고도, 이미 알고 있어도 당할 수밖에 없었던 전세사기는 '사회적 재난'"이라며 "이는 무지가 아니라 제도의 문제로, 더 이상 세입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대책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요구안으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iH(인천도시공사)의 공실을 활용한 긴급 주거지원 ▲경매 진행시 피해임차인 우선매수권 부여 ▲경매 중지 및 지연 ▲저금리 대출 규제 완화 ▲금융권의 전세자금대출 연장 등을 제시했다.


김태근 세입자114 운영위원장은 "현재 2000여 가구가 순차적으로 경매가 진행 중으로, 가족을 포함하면 5000명에 이른다"며 "피해 가족의 일상 회복을 위해 긴급주거 지원 등 최소 2년의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장원 국토부 주택임대차보호과장은 "현재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강제관리하고 있는 주택 28호, LH의 긴급주거 200호 등이 확보됐다"며 "강서와 인천 전세피해지원센터에 30여명의 주민이 긴급주거를 신청했는데, 올해 상반기 중 500호를 더 확보하고, 추가 수요를 봐서 긴급주거 호수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양호 인천시 주택정책과장은 "3월 정식 개소를 앞둔 인천전세피해지원센터에 시 공무원 2명이 파견돼 하루평균 25건을 상담중"이라며 "국토부 정책에 따라 피해 주민을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종식 의원은 "경매 지연을 비롯해 경매·공매에 대한 제도를 개선하고, 개인임대사업자의 보증보험가입 의무와 미납세금 등에 대한 관리 방안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