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제 CCTV 모두 철거"…안보 우려에 결단한 호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핵심 정부 청사 등 1000대가량 철거 예정
중국기업, 中정부에 정보 제공 의무 있어

호주 정부가 안보상 우려로 국가 건물에 설치된 중국제 폐쇄회로(CC)TV를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9일 호주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리처드 말스 호주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방부 건물에 설치된 중국산 감시 카메라와 영상 기록기 등을 긴급 철거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공산당과 연계된 통신기업인 하이크비전과 다후아가 공급한 이들 감시 장치가 호주 국방부·외교부·법무부 등 핵심 정부 청사 등에 1000대가량 설치돼 있음이 최근 의회 감사에서 확인됐다.


하이크비전과 다후아는 첨단 영상 감시 기술과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표적인 중국 기술 기업으로 '중국국가정보법'에 따라 중국 정부에 각종 정보를 제공할 법적 의무를 지고 있다.


이에 호주 정부는 중국제 감시 장치를 통해 수집된 자료가 해외로 유출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말스 장관은 "상당 기간 중국제 감시 장치가 설치돼 운용되고 있음이 드러났다"면서 "현재 모든 국방부 건물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두 철거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처드 말스 호주 국방부 장관 [사진=AFP·연합뉴스]

리처드 말스 호주 국방부 장관 [사진=AF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호주안보정보원(ASIO)의 마이크 버저스 원장도 "기술이 아니라 그 기술로 수집된 정보가 어디에 축적되고 어떻게 사용되느냐가 문제"라면서 하이크비전과 다후아의 제품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호주 국방부뿐 아니라 외교·법무·재정·에너지 등 다른 정부 부서들도 실태 조사를 거쳐 중국제 감시 장치에 대한 대대적인 철거 작업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중국 기업의 감시 장치를 철거하는 것은 국가 안보 차원에서 취한 정당하고 투명한 조치인 만큼 중국과의 관계 악화를 초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이번 조처뿐 아니라 호주 정부는 지난 2018년 중국 정보통신기업인 화웨이를 안보상 이유로 5세대(5G) 통신망 사업에서 배제하면서 중국 정부의 거센 반발과 관계 악화를 초래한 바 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