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소상공인·골목상권·지역경제 춤추는 까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악구 ‘2023년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 추진

소상공인 회복 지원 등 3개 분야 17개 사업에 총 109억 원 투입

골목상권 콘텐츠 축제, 골목상권 로컬브랜드 육성, 소상공인 풍수해 대응 강화 사업 신설


‘SNS 활용 홍보’ 상인동아리 회의 모습

‘SNS 활용 홍보’ 상인동아리 회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역경제 활력과 골목 경제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에 나섰다.

소상공인 경쟁력에 기반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소상공인 회복 지원 ▲골목상권 경쟁력 제고 ▲지역경제 소비 촉진 등 3개 분야 17개 사업에 총 109억원을 투입한다.


구는 소상공인 회복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 지원에 30억 원을 투입하고 점포 환경 개선을 위한 관악형 아트테리어 사업, SNS 홍보콘텐츠 지원,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 지원, 착한임대인 지원 사업 등을 지속 추진한다.


특히 ‘소상공인 풍수해 대응 강화 사업’을 신설, 재해 취약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재난 재해 대응력 강화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풍수해 보험료의 70~91%를 지원한다.

골목상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2기 골목상권 상인대학, 상인 스터디그룹 활동 지원 사업 등을 추진, 상권의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간다.


올해부터는 골목상권 핵심 점포 발굴육성 지원 대상을 4개에서 8개소로 확대해 콘텐츠 개발 지원과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상인대학 운영을 신림, 봉천 2개 권역으로 운영, 참여 접근성을 향상한다. 또 ‘로컬브랜드 육성사업’을 새롭게 추진, 콘텐츠 기획력을 갖춘 로컬크리에이터의 브랜드 육성기획을 공모하여 골목상권에 연계할 계획이다.


지역경제 소비 촉진을 위해 관악사랑상품권을 최대 500억원까지 발행할 계획이며, 골목상권 콘텐츠 축제와 상권 이용 촉진 통합이벤트 사업도 펼친다.


이외도 소상공인들이 다양한 지원사업을 한눈에 보고 지원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2023년도 관악구 골목상권·소상공인 지원정책’ 책자를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동 주민센터에 비치하고 있다.


한편 구는 지난해 골목 경제 지원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 대상 지자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 행안부 주관 골목 경제 회복지원사업 공모에 ‘서림다복길’ 상권이 선정, 특교세 4억7000만원을 확보하는 등 대외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변화하는 환경 속 소상공인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을 통해 골목상권 활성화를 견인하고 위기 상황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악구 소상공인·골목상권·지역경제 춤추는 까닭? 원본보기 아이콘

강북구, 2023년 강북구 한파 극복

영세 임차 소상공인 특별지원금 지급

강북구 필요예산 총 9억 확보, 지역 내 약 9000개소 사업장에 각 10만원씩 지급 예정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장기 경기침체 및 한파,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임차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다소나마 덜어주기 위해 특별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사업자등록증 주 소재지가 강북구인 임차 영세 소상공인으로 2021년 또는 2022년 연매출 2억원 미만이고,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개업한 임차 또는 입점 사업장이다.


지원불가대상은 휴폐업 업체/ 유흥시설/ 융자지원 제한업종/ 변호사·회계사·병원·의원·약국 등 전문직종/ 비영리법인·학교·종교단체 등 공공시설 등이다.


지원금을 신청하는 소상공인은 오는 20일부터 4월14일까지 강북구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한다. 구비서류와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홈페이지(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소상공인은 3월20일부터 4월14일까지 강북구청 지하1층에 마련된 현장접수처로 방문신청 하면 된다.


지원금 지급 대상으로 확인되는 경우 신청일로부터 근무일 기준 10일 이내 지급될 예정이다. 문의사항은 강북구 지역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갑작스러운 한파와 고금리 및 공공요금 상승 등으로 사업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소상공인들에게 지원금 지급을 통해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강북구는 구민의 삶에 힘이 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악구 소상공인·골목상권·지역경제 춤추는 까닭?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 ‘청년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구, 미디어크리에이터 참가 교육생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70명 모집

오는 28일까지 구글폼 QR코드 통한 사전 수요조사 접수 실시, 다음달 수강생모집시 수요조사 접수자에 개별 문자발송 예정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청년들이 가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1인 미디어 관련 취업·창업으로 연결하는 ‘서초구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에 참가할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만19세 이상 39세 이하 서초구 거주 청년이며, 기본과정 9, 10, 11기 각 20명 및 심화과정 10명 등 총 70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기본 교육과정은 3월부터 7월까지 운영할 예정으로 교육생의 출석 부담을 줄이고자 평일반, 주말반 등 교육생의 선호도에 따라 구성, 심화과정은 8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한다.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되는 기본과정 교육은 약 총 13주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미디어 콘텐츠 기획, 영상 촬영과 편집 등이 주요 과정이다.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수강생들은 심화과정 교육에 우선적으로 선발된다. 심화과정은 13주간 진행하며 영상촬영과 편집에 관한 고급 스킬뿐만 아니라 실전에 필요한 전략을 개인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또 각자의 특성에 맞춘 콘텐츠 홍보 전략, 현직 크리에이터에게 듣는 1:1 멘토링 등 실전에 필요한 내용으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구는 이달 말일까지 구글폼을 이용한 QR코드를 통해 사전 수요조사 접수를 한 후 3월 수강생 모집시 수요조사 접수자에게 개별 문자발송 예정이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 후 합격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면접을 진행 후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신청접수와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초구청 아동청년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해 교육에는 총 72명이 참여, 기본과정 3회 및 심화과정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됐다. 영상 실전 편집기술 등을 익히며 채널성장 방안 및 수익화 전략 등의 교육을 진행했다. 또 유명 크리에이터와 토크 콘서트도 갖고 중간-최종 과제 상영회를 개최하는 등 수강생 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운영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서초구만의 차별화된 취업지원전략으로 높은 취업의 벽 앞에 방황하는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찾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