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작년 민생침해 금융범죄 단속서 4690명 검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8명 구속·범죄수익 2246억원 처분금지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경찰이 지난해 불법사금융, 유사수신·불법다단계와 같은 민생침해 금융범죄를 집중 단속한 결과 4690명을 검거하고 118명을 구속했다. 범죄수익 2246억원도 처분하지 못하도록 보전 조치했다.


경찰, 작년 민생침해 금융범죄 단속서 4690명 검거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작년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동안 벌인 민생침해 금융범죄 단속을 통해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9일 밝혔다. 범죄 유형별로는 불법사금융 단속에서 2021년보다 16% 증가한 2085명을 검거하고 22명을 구속했다. 앞서 경찰은 작년 8월부터 대포폰·대포통장·개인정보 불법유통 등 불법사금융 3대 범행수단 집중 단속을 벌여 808명을 검거했다. 생활자금이 필요한 피해자에게 돈을 빌려준 뒤 각종 협박을 통해 수십배가 넘는 상환액을 가로챈 미등록 대부업체가 주요 검거대상이었다.

경찰은 유사수신·불법다단계 단속에서 2152명을 검거하고 59명을 구속했다. 검거 인원은 2021년보다 25% 늘었다. 주로 가상자산에 투자하라고 유인한 뒤 투자금만 가로채고 잠적하는 수법으로 범행이 이뤄졌다. 서울 구로경찰서는 지난해 10월 '각종 공과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코인에 투자하면 원금과 4% 이자를 보장한다'고 속여 총 112명의 투자자를 모아 277억원을 가로챈 코인발행업체 대표 등 10명을 검거해 2명을 구속했다.


지난해부터 별도로 성과를 관리하기 시작한 불공정거래행위·불법투자업체 단속에서도 453명을 검거하고 37명을 구속했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해 10월 주식이 곧 상장될 것이라고 속여 투자자 1천246명으로부터 193억원을 편취한 투자사기 조직원 58명을 검거해 14명을 구속했다.


경찰은 최근 투자심리가 살아나고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해제로 투자설명회가 빈번하면서 민생침해 금융범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올해도 3월부터 집중단속을 이어갈 방침이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는 "경기침체의 골이 깊어질수록 생활자금을 노리는 각종 금융범죄가 전국적·조직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