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훈 의장 "SK이노 이사회 역할 강화…일류기업 토대 마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이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모범 지배구조를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8일 밝혔다.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의장은 SK이노베이션 보도채널 스키노뉴스와 인터뷰에서 "지배구조체계 확립과 개선은 내부적으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완성하고 기업가치를 키우는 중요한 출발선이자, 외부적으로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일류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한국 기업들이 시장에서 평가절하 받는 원인 중 하나로 지배구조가 꼽히는데,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04년 이사회 중심 경영을 선언하고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사외이사 비중을 70% 이상으로 높이고, 지난 2021년부터는 최고경영자(CEO)의 평가, 보수, 승계와 관련된 의결권을 행사키로 했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며 "이사회 권한의 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강도는 세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 재계에서 전례를 찾기 어려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무엇보다 이사회가 20년간 절대 놓치지 않았던 것은 사명감"이라며 "이사회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의 '올 타임 넷제로' 약속 실현이 달려있다는 사명감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 타임 넷제로'란 SK이노베이션이 회사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62년까지 창립 이후 직접 탄소 배출량만큼을 감축하겠다는 전략이다.


김 의장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첨단기술의 중요성 등 국제사회가 대전환의 시대에 놓여있다며, 올해가 기업에 있어 고난의 시기인 '레이니 데이(Rainy day)'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기업은 레이니 데이를 항상 준비해야 하며, 누구의 체질이 더 튼튼한지는 그 시기가 오면 더욱 확연하게 알 수 있다"며 "SK이노베이션이 계속된 체질 개선으로 레이니 데이를 잘 견딜 수 있도록 이사회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