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상 담낭 세포 '담낭암' 발병·전이과정 세계 최초 규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암성 병변 단계부터 세포 돌연변이 분포
경쟁 통한 진화과정 거쳐 원발암 발전
클론 추적해 더 효과적인 표적항암제 선택 가능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국내 연구진이 정상 담낭(쓸개) 세포가 담낭암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담낭암 환자 치료에 더욱 효과적인 표적항암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지원·강민수 교수, 병리과 나희영 교수, 삼성서울병원 병리과 안수민 교수 연구팀은 정상 담낭 상피세포가 전암성 병변을 거쳐 원발 담낭암, 전이성 담낭암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지원 교수, 강민수 교수, 병리과 나희영 교수, 삼성서울병원 병리과 안수민 교수(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지원 교수, 강민수 교수, 병리과 나희영 교수, 삼성서울병원 병리과 안수민 교수(왼쪽부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담낭은 지방의 소화를 돕는 쓸개즙을 농축·저장하는 주머니이다. 여기서 생기는 암세포의 덩어리를 담낭암이라 부른다. 전 세계 평균 발병률은 암 중에서 20위로 낮은 편이지만, 한국(8위)을 포함한 태국, 중국, 칠레 등 일부 국가에서만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다. 상당수는 진행된 후 발견돼 완치가 쉽지 않다.


연구팀은 전이성 담낭암으로 사망한 환자 2명을 부검해 다수의 정상조직, 전암성 병변, 원발암 및 전이암 병변을 확보해 연구를 시작했고, 환자 9명을 추가로 분석했다.


그 결과, 암 전 단계인 전암성 병변에서부터 세포들의 돌연변이 분포가 매우 다양했다. 하나의 전암성 병변은 병변을 이루는 세포들의 돌연변이 분포에 따라 여러 개의 세포군집(클론)으로 구성된다. 클론끼리 서로 경쟁하면서 이긴 클론이 선택되는, 즉 다윈의 '진화론'에서 '적자생존의 원칙' 또는 '선택적 싹쓸이'라 불리는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원발암으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진화된 원발암을 구성하는 클론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돌연변이를 획득하면서 새로운 여러 개의 클론으로 진화했다. 이후 경쟁을 통해 이긴 클론이 선택되고 그중 일부가 다른 장기에 전이된다. 이 과정에서 암세포 1개 또는 클론 1개가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암세포 또는 클론이 동시에 전이됐으며, 전이된 암세포나 클론 역시 돌연변이 획득→다양한 클론으로 진화→경쟁 단계 등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담낭에 다양한 클론들이 섞여 있다가, 주황색 클론이 이긴 암세포는 간으로, 파란색 클론이 이긴 암세포는 폐로, 초록색 클론이 이긴 암세포는 복막으로 간다.[자료제공=분당서울대병원]

담낭에 다양한 클론들이 섞여 있다가, 주황색 클론이 이긴 암세포는 간으로, 파란색 클론이 이긴 암세포는 폐로, 초록색 클론이 이긴 암세포는 복막으로 간다.[자료제공=분당서울대병원]

원본보기 아이콘

연구팀은 이렇게 복잡한 과정이 담낭암 환자의 신체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기에 담낭암 치료가 어렵다고 해석했다. 따라서 담낭암을 치료할 때 가능한 종양 클론의 시간·공간적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최적의 표적항암제를 사용하는 것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1저자인 강민수 교수는 "담낭암의 대표적인 유전자 돌연변이는 전암성 단계에서부터 존재하지만 돌연변이 중 상당수는 암세포 일부에서만 관찰된다"며 "유전자 돌연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항암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암 유전체 데이터에서 단순히 돌연변이 존재 여부만 확인하지 말고 돌연변이를 가진 종양 클론의 시간과 공간적 변화를 추적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신저자 김지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담낭암의 발병 및 전이 기전을 보다 깊은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됐지만, 본 연구의 결과를 실제 환자에게서의 치료 효과로 연결하려면 각각의 유전자 돌연변이를 무력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신약 개발이 필수적"이라며 "연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시신 기증'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주신 환자 두 분과 유가족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2018년 교육부의 한국형 'SGER(Small Grant for Exploratory Research)' 과제로 선정돼 3년간 지원을 받았으며, 의생명과학분야 저명한 국제학술지 '이라이프(eLIFE)'에 게재됐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