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울진∼태안 849㎞ 숲길 ‘동서트레일’ 2026년 완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망양정∼왕피천 6월말 준공

한국 ‘산티아고 순례길’ 될듯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경북도는 한반도를 횡단하는 동서트레일 시범구간인 울진군 망양정∼왕피천 16.7㎞ 구간이 지난해 12월 말 착공해 올해 6월 준공 목표로 사업 추진 중이다.


‘동서트레일’은 경북 울진군에서 충남 태안군까지 5개 시·도를 거치는 총 849㎞의 장거리 트레일로 55개 구간에서 조성될 계획이다.

첫 삽을 뜨는 망양정 구간은 유일하게 우리금융의 ESG 자금이 투입되며, 지난해 봄 대규모 산불로 실의에 빠진 울진군민에게 희망의 상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서트레일 노선도.

동서트레일 노선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관동팔경의 최고 명소인 울진 망양정에서 시작되는 16.7㎞ 우선 착공 구간은 천연기념물 성류굴을 거치며 조선 중기 대학자 격암 남사고 유적지와 더불어 금강송 등 산림생태자원 보고인 하원리에서 수곡리로 이어지는 숲길과 천혜의 비경 왕피천을 만나게 된다.


동서트레일의 상징과도 같은 시범구간이 완공되면 지역주민들에게 우선 개방되며 기존의 금강소나무숲길, 낙동정맥 트레일, 보부상 길과 연계한 거점이 될 수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동서 트레일은 노폭 2m 안팎의 숲길로 조성된다. 차량은 다닐 수 없는 트레킹 길이다. 기존의 마을 숲길이나 임도를 최대한 활용해 공사를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동서트레일 경북구간은 전체의 32%를 차지하는 가장 긴 구간으로, 노선 예정지인 경북 북부권 6개 시·군은 다양한 산림생태와 빼어난 자연풍경, 역사 문화의 이야깃거리가 풍부해 명소로 자리매김하기에 충분하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성공적인 동서 트레일 경북구간 조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완공 후에는 경북 북부권 발전은 물론 산림 웅도 경북의 위상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총사업비 604억원을 들여 2026년 완공 예정인 동서 트레일 전체 구간에는 거점 마을 90곳, 야영장 44곳이 설치된다.


충청권과 경북권을 숲길로 연결해 권역별 소통이 가능해 다양한 문화, 경관자원을 발굴해 활용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반도 남쪽의 중간 지점에서 동과 서를 잇는 최초의 숲길이며,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처럼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거리 트레일을 조성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계획도 마련돼있다.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k586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