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 '2050 탄소중립도시' 선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오후 2시 구청 2층 다목적강당에서 선포식 개최… 탄소중립도시 이행·실천 원년 선포

구민 참여 유도 및 ‘동대문구 탄소중립 지원센터’ 설립 등 탄소중립도시 지정 추진 예정



동대문구 '2050 탄소중립도시' 선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최근 심화되고 있는 기후 위기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9일 오후 2시 구청 2층 다목적 강당에서 ‘동대문구 2050 탄소중립도시 선포식’을 개최한다.

‘탄소중립도시’란 대기 중에 배출·방출 또는 누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에서 온실가스 흡수의 양을 상쇄한 순배출량이 영(零)이 되는 상태의 도시를 의미한다.


구는 2050년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목표로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며, 탄소중립도시 이행·실천 의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동대문구 2050 탄소중립 선포식’을 개최해 2023년도를 탄소중립도시 이행과 실천의 원년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동대문구 2050 탄소중립도시 선포식’은 식전행사인 구립청소년오케스트라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에서는 홍보영상과 특별 강연이 개최될 예정이다.

2부는 탄소중립도시 비전 선언, 청소년 기후환경지킴이 위촉 및 선서, 지역 내 소재 대학 등 8개 기관·단체와 공동협약서 체결 등이 진행되며,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다지기 위한 참석자 전원의 퍼포먼스로 행사를 마무리한다.


특히 지역 내 초중등생들로 구성된 '동대문구 청소년 기후환경지킴이'가 본격적인 활동을 앞두고 본 행사에서 발대식을 개최하게 돼 눈길을 끌고 있다.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기후환경 위기 대응에 동참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며, 구는 현재 50여 명인 청소년 기후환경지킴이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구는 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주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탄소중립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해 부구청장을 탄소중립 이행책임관으로 지정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향후 ‘동대문구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설립해 탄소중립도시 지정을 추진할 예정,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홍보는 물론이고 구민들이 스스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나만의 탄소중립 실천 서약서(10가지)’를 제작·배포하는 등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만큼 구민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탄소중립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며 “이번 선포식을 시작으로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동대문구가 글로벌 스탠더드 인류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의 지지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2050 탄소중립도시' 선포 원본보기 아이콘

도봉구, 2050 탄소중립 달성 위해 2023년 온실가스 4만3917톤 감축 추진

지역 특성이 반영된 40개 실행과제별 추진계획 토대로 감축 목표 설정

구민 인식 향상과 실천역량 제고를 위한 캠페인과 환경교육도 병행

도봉구가 자체 개발 중인 ‘탄소공(Zero)감(減)마일리지’는 4월부터 본격 운영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지난해 발표한 ‘민선8기 탄소중립형 도시환경 조성 추진’ 2년째를 맞아 올해 온실가스 4만3917톤을 감축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초석을 다진다.


도봉구는 녹색 ▲건물 ▲수송 ▲에너지 ▲순환 ▲숲 ▲생활 ▲교육 총 7개 부문에 지역 특성이 반영된 40개 실행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을 우선 수립, 이를 토대로 온실가스 4만3917톤 감축을 2023년 목표로 설정했다. 앞으로 분기마다 과제별 실적 점검과 함께 평가를 통해 실행력을 높인다.


또, 구는 구민의 탄소중립 인식 향상과 실천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도봉형 시책 세 가지도 함께 추진한다.


첫째, ‘도봉구민 온실가스 1인 4톤 줄이기 실천 약속’ 캠페인을 추진한다. 생활 속에서 실천이 가능한 대중교통 이용하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친환경 운전하기 등 ‘내가 실천하는 10대 온실가스 줄이기’를 약속하고 실천하는 도봉구형 녹색생활 실천 운동이다. 2021년 4월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2만1018명이 참여했다. 앞으로 환경단체와 함께 공동주택이나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하거나 길거리 홍보를 실시하고,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구민의 탄소중립 인식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온실가스 1인 4톤 줄이기’ 캠페인 참여는 도봉구청 홈페이지(생활→청소/환경→온실가스 줄이기 서약)에서 가능하다.


둘째, 지역 내 온실가스 감축 촉진자로서 ‘도봉구 제로씨(Zero-C)’를 집중 양성한다. 제로씨는 도봉환경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양성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가족, 친구, 이웃에게 탄소중립 실천 생활을 전파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올해는 성인/청소년/어린이로 양성 대상을 세분화하고, 양성 과정도 씨앗/심화/전문가 과정으로 확대한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1,635명을 배출했다.


셋째, 도봉구만의 독특한 환경마일리지 제도인 ‘탄소공(Zero)감(減)마일리지’를 올해부터 새롭게 운영한다. 생활 속에서 실천이 가능한 거의 모든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마일리지로 적립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현재 전산시스템 구축이 막바지로 시범운영을 거쳐 4월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일정한 마일리지가 쌓이면 도봉사랑상품권으로 교환이 가능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봉구는 지난해 민선 8기를 맞아 기후위기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2026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10%인 11만6529톤 감축을 정책목표로 하는 ’탄소중립형 도시환경 조성‘ 4개년 계획을 수립, 연차별로 실행해 오고 있다.


실행 원년인 2022년에는 온실가스 3만6768톤을 감축했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과 솔라리그에서 각각 환경부장관상을 수상, 국제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평가에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최고등급(A)을 받는 등 국내외에서 우수 지자체로 평가받은 바 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제 2050년 탄소중립은 선언과 약속을 넘어 법령과 조례로 규정된 우리 모두의 범지구적 과제다. 지역 특성에 맞는 시책 추진으로 기후위기에 선제 대응하는 탄소중립형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기후학교 에너지삼형제 공연

찾아가는 기후학교 에너지삼형제 공연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 미래 세대 환경교육으로 탄소중립 실천 돕는다

서초구 초등 3학년 사회과 ‘마을교과서’ 내에 지역내 진행하는 환경사업 소개

탄소제로숍, 친환경 퇴비 만들기, 스마트수거함 등 친환경 녹색생활 실천 위한 활동 소개

구, 유아·어린이·청소년 등 대상 맞춤형 학교환경교육 강화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2050 탄소중립 서초 실현을 위해 구민을 위한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한다.


구는 특히 미래환경의 주인공이자 환경보전의 주체인 어린이들이 환경감수성을 키우고, 친환경적 생활습관의 일상화를 통한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설 수 있도록 유아, 아동, 청소년 대상 맞춤형 환경교육을 추진한다.


우선 구는 강남서초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올해부터 서초구 초등 3학년 아이들이 사회과 ‘마을교과서’를 통해 지역 내 다양한 환경사업들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배울 수 있도록 수록했다.


구는 ‘마을교과서’ 내에 ‘서초구 사람들의 환경 지키기’를 주제로 환경실천 사업에 대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2페이지 분량으로 소개했다.


먼저 첫 번째 페이지에는 탄소제로숍, 친환경 퇴비 만들기, 스마트수거함 등 지역내에서 친환경 녹색생활 실천을 위해 어떤 노력과 활동을 하고 있는지 소개했다. 두 번째 페이지에는 환경관련 퀴즈를 통해 아이들이 옷걸이, 아이스팩 등 재사용 물품을 모아 어디에 전달할지 알 수 있게 했다. 또 QR코드를 수록해 구의 탄소 제로숍과 투명 페트병 수거함의 위치를 쉽게 찾도록 했다.


또 구는 지역 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기후학교’를 중점 운영하여 유아 눈높이에 맞춘 연극 및 마술 공연 등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초·중·고 대상으로는 자원재활용 DIY 체험교육, 방학특강 환경교육, 서초 에코챌린지 등 창의적, 체험형 생태·환경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생활 속 구민과 함께하는 사회환경교육을 확대,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캠페인 및 환경 기념일 행사도 추진한다. 또 주민·상가 간 자원순환 네트워크 사업인 ‘탄소제로샵’ 활성화를 통해 주민 주도의 자원순환 실천문화 정착과 탄소저감 실천에 힘쓸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구민들이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자원 재활용, 에너지 절약 등 실천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교육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