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쟁자 비방 댓글 '1타강사' 박광일, 항소심도 '집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험생 행세하며 타 강사·학원 비난
업무방해죄…징역 2년 집행유예 3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경쟁 강사와 학원을 비방하는 게시글을 조직적으로 올린 혐의를 받는 대입 수능 국어 1타 강사 박광일 씨가 항소심에서도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5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수원지법 형사항소5부(부장판사 심병직)는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박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과 같은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박씨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혐의로도 기소됐으나 1심과 2심 모두 업무방해 혐의만 유죄로 인정했다.

박씨는 지인 등과 공모해 2016년 7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수험생인 것처럼 행세하며 다른 강사 및 학원 강의와 운영 방식을 비방하거나 출신 지역, 외모, 학력 등을 비난하는 내용의 게시글을 올린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은 커뮤니티 사이트 계정, 계정별 댓글 성향, 비방 내용 등이 포함된 '커뮤니티 계획서'를 작성하고 가상사설망(VPN) 우회 프로그램을 통해 글을 게시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씨는 수험생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성적향상에 도움이 된 국어 강사 1위'에 선정되기도 한 스타강사였으나, 수사당국의 IP 추적을 피하기 위해 필리핀에 다수의 IP를 생성해가며 주도면밀하게 범행을 저질렀다.


1심 재판부는 "피고인의 행위는 대입 수험생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해당 글로 인해 피해자가 고통받기도 했다"면서 "다만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으며,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판시했다. 이후 박씨는 양형부당 등을 이유로, 검찰은 무죄 부분에 대한 사실오인 및 법리 오해 등을 이유로 각각 항소했으나 항소심 재판부 역시 1심과 동일한 판단을 내렸다.

항소심 재판부는 "피해자에 대한 사실관계가 아닌 게시자의 신원이나 경험에 관해 허위의 사실을 적시한 것은 정보통신망법 조항을 적용할 수 없다"며 "원심과 비교해 당심에서 새롭게 양형에 고려할 만한 사정도 찾을 수 없어 원심의 형이 부당하다고 할 수 없다"고 항소 기각 이유를 밝혔다.


한편 재판부는 박씨와 함께 기소된 박씨의 회사 직원 등 3명에게도 1심과 동일한 징역 4월∼1년에 집행유예를 선고했으며, 면소 판단을 받은 직원 1명에 대해서는 원심을 깨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