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콕!건강]급격히 늘어난 자궁내막암 발병률…"초기 발견이 중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발생률 20년 사이 4배 증가
초기 자궁내막암, 5년 생존율 90% 이상 달해

/사진=이화여대의료원 제공.

/사진=이화여대의료원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최근 자궁내막암의 발병률이 늘어나는 가운데, 초기 진단이 중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김미경 이대여성암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4일 '세계 암의 날'을 맞아 "여성암 중 가장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여성암이 바로 자궁내막암"이라며 "다른 암도 마찬가지지만 자궁내막암 또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암으로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유병률이 점차 늘고 있다. 중앙암등록본부 암 등록통계에 따르면 자궁내막암 조발생률은 1999년 여성 10만명당 3.1명에서 2019년에는 12.8명으로 늘었다. 20년 사이 4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아울러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10대 암 중 7위로 올랐다.


자궁내막암은 초기 발견이 중요하다는 게 김 교수의 조언이다. 자궁내막암의 약 80% 이상은 초기에 진단되는데, 초기 자궁내막암은 5년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예후가 좋은 암종이다. 하지만 15~20%를 차지하는 진행성 암은 항암치료 반응이 다른 암종에 비해 떨어져 5년 생존율이 30% 미만으로 저조한 편이다. 재발 위험 역시 초기 자궁내막암은 10% 미만이지만, 진행성 자궁내막암의 경우 병기에 따라 재발률이 20~50% 이상으로 높게 보고되고 있다.


김 교수는 "대부분 초기 자궁내막암은 다수가 완치되는 매우 예후가 좋은 암으로, 재발에 대해 두려움을 필요 이상으로 가질 필요는 없고 검진을 정기적으로 잘 받으면 된다"며 "수술로 완치될 수 있는 조기에 진단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생리 과다, 부정출혈, 폐경 후 출혈 등 이상 질 출혈이 있을 때 진단 검사가 적절한 시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증상을 그냥 넘기지 말고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궁내막암의 병기는 1~4기로 나뉘는데 자궁체부에 국한된 경우 1기, 자궁경부를 침범한 경우 2기, 림프절이나 자궁 주위 조직으로 침범한 경우 3기, 타 장기로 전이가 있는 경우 4기로 진단한다.


자궁내막암 1~2기에는 병기설정수술 이후 복강경 또는 로봇수술을 시행한다. 자궁이 큰 경우는 적출한 조직을 꺼낼 때 암 조직이 흘러나올 위험성이 있어 개복수술로 진행한다. 자궁내막암 3기에서도 대부분 병기설정수술을 우선 시행하고, 이후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치료를 시행한다. 4기는 증상 완화를 위한 항암치료와 출혈이 심한 경우, 방사선치료 또는 자궁 절제술을 시행한다.


자궁내막암 수술 이후에도 관리가 중요하다. 규칙적 운동과 적정한 체중 유지가 생존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자궁내막암을 앓고 난 후 몸에 좋다고 알려졌지만 검증되지 않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땀이 날 정도의 중강도 운동을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하며 살이 과도하게 찌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대여성암병원 산부인과 김미경 교수. /사진=이대의료원 제공

이대여성암병원 산부인과 김미경 교수. /사진=이대의료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