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 애플페이 허용…다음달 초 가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NFC 방식 확산 기대"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금융당국이 미국 애플사의 간편결제 '애플페이'를 국내에서 서비스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렸다. 다음 달 초부터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3일 금융위원회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해석을 고려한 결과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를 준수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신용카드사는 관련 법령 준수와 함께 애플페이와 관련한 수수료 등 비용을 고객 또는 가맹점에 부담하게 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고객 귀책이 없는 개인정보 도난·유출 등으로 야기된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는 등 소비자 보호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애플페이가 국내에 본격 상륙하게 됐다. 앞서 현대카드는 미국 애플사와 계약을 맺고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를 준비해왔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애플페이의 약관 심사를 완료했다.


업계에서는 서비스 개시일을 다음 달 초로 보고 있다.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단말기를 갖춘 곳부터 서비스될 예정이다. 편의점과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스타벅스, 파리바게트, 롯데하이마트, 이케아 등이 이미 NFC단말기를 구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페이 상륙에 따라 삼성페이의 자기보안전송(MST) 방식보다 비접촉 방식인 NFC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는 "향후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일반 이용자들의 결제 편의성이 제고되고 NFC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개발 및 도입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애플이 카드사에 요구하는 소비자 사용 금액당 0.1~0.15%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는 점이 서비스 확산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삼성페이는 이같은 수수료가 없다. 일반 가맹점들에 단말기 도입하는 것도 풀어야 할 과제다. 아직 NFC 단말기 보급률은 10% 안팎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 애플페이 허용…다음달 초 가닥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