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인 인구 2%가 수감된 나라…여의도 절반크기 감옥 지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테러범수용센터'…4만여 명 노역 예정
"아메리카 대륙 내 안전국가로 바뀔 것"

엘살바도르 정부가 미 대륙 최대 규모의 교도소를 준공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 후 갱단 소탕 작전을 펼치며 약 1년 동안 높은 치안 정책을 유지해 왔다.


2일(현지시간) AP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법무부는 지난달 31일 테콜루카 인근 지역에 설립한 '테러범수용센터'의 문을 열었다. 이 센터는 165만㎡에 달하는 부지에 건물 면적 23만㎡ 규모인데 부지 면적만 보면 서울 윤중로 둑 안쪽 여의도 면적인 290만㎡의 절반을 넘고, 축구장(7140㎡) 230개를 합친 것보다 넓다.

엘살바도르 정부가 설립한 '테러범수용센터'의 모습. [사진출처=로이터연합뉴스]

엘살바도르 정부가 설립한 '테러범수용센터'의 모습. [사진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곳은 수도인 산살바도르에서 차로 약 1시간 30분 정도 떨어져 있는데 테러범 4만 명이 수용돼 노역할 예정이다. 11m가 넘는 콘크리트 벽과 전기 울타리가 감옥을 감싸고 있으며 상수도 등 시설도 갖췄다. 오시리스 루나 엘살바도르 법무부 차관은 "850여 명의 군·경이 밤낮으로 경비를 한다"며 폐쇄회로(CC)TV를 비롯한 각종 감시 시스템 역시 가동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센터 운영으로 엘살바도르 정부에서 골머리를 앓고 있던 교도소 과밀 문제는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이전까지 엘살바도르에서 가장 큰 규모였던 라에스페란사 교도소는 수용 범위인 1만 명을 훌쩍 넘은 3만3000여 명이 갇혀 있었다.


한편 지난해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폭력적인 갱단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한다"는 목적으로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용의자에 대한 영장 없는 체포를 허용했는데 이 과정에서 일반인이 마구잡이로 들어가는 등 인권 침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결국 당시 성인 인구의 약 2%가 수감돼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감률을 기록했다.

부켈레 대통령은 교도소 완공과 관련해 자신의 트위터에 "이제는 (교도소 수용) 공간이 충분하다"며 "엘살바도르는 세계에서 가장 불안정한 국가에서 아메리카 대륙 내 가장 안전한 국가로 탈바꿈했다"고 강조했다.




문화영 인턴기자 ud366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