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상 웃돈 메타 실적…저커버그 "올해는 효율의 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개 분기 연속 감소…시장 예상은 웃돌아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가 예상을 웃도는 분기 매출을 내놨다. 소셜미디어에 치중된 사업을 다변화하는 차원에서 메타버스 등 신사업을 내세우며 막대한 투자를 이어가면서 이익 급감 흐름은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일(현지시간) 메타는 실적 공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매출액 321억6500만달러(약 39조6100억 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336억7100만달러) 대비 4% 감소했지만, 월가 예상치(315억3000만달러)는 웃도는 수준이다.

순이익은 46억5200만달러로, 전년 동기(102억8500만달러) 대비 55% 감소했다. 주당순이익은 1.76달러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2.26달러)를 밑돌았다.


매출 감소는 주력인 소셜미디어 사업 부진에 따른 광고 매출 악화에서 기인한다. 메타는 지난 2021년 애플의 정책 변화로 온라인 광고 매출에 큰 타격을 입으면서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애플이 최신 버전 운영체제 iOS14에 이용자들의 앱 활동 기록 추적을 금지하는 기능을 도입하면서 이용자들에게 맞춤 광고를 제공해 수익을 올리는 페이스북의 사업모델에 큰 타격을 입은 것이다.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 치중된 사업을 다변화하는 차원에서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나 가상화폐 같은 신사업을 내세우며 막대한 투자를 이어가면서 이익도 급감했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메타는 올해 매출 성장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인력 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용 증가로 이익 감소 흐름도 깨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메타는 이날 실적 보도자료에서 올 1분기 매출액 추정치로 260억~285억달러를 제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것으로 4개 분기 연속 매출 감소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인력 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용으로 10억달러를 예상했다.


메타는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주가 부양을 위해 400억달러(약 49조2600억원) 자사주 매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메타의 최고경영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우리의 경영 테마는 '효율의 해'이며, 우리는 더 강하고 민첩한 조직이 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추가적인 감원을 암시하는 메시지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11월 메타는 1만1000명에 달하는 직원을 해고한 바 있다. 이는 메타 역사상 가장 큰 규모다.


한편 이날 정규장에서 2.79% 상승 마감한 메타 주가는 장 마감 후 나온 실적 발표와 자사주 매입 소식이 투심을 끌어올리면서 시간 외 거래에서 18% 가까이 폭등하며 180달러대로 올라섰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