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로구, 차상위계층 2477가구 난방비 10만씩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로구, 차상위계층 2477가구 난방비 10만씩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로구 “사각지대 없도록” 난방비 추가지원 신속 추진

구비 3억9000여만원 투입, 구 차원의 추가지원대책 마련

어린이집 난방비 지원금액 2개월간 2배 확대



구로구(구청장 문헌일)는 최근 계속되는 한파와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난방비 추가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은 앞서 발표된 정부, 서울시의 지원에 이은 구 차원의 추가대책으로, 구는 난방비 추가 지원을 위해 구비 3억9000여만원을 투입한다.


특히 구는 기존 난방비 지원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 및 복지시설 등을 중점지원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구는 먼저 기초생활수급 가구당 10만원씩 지급하는 서울시의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에 더해 차상위계층 2477가구에 가구당 10만원씩 전액 구비로 지원한다.


또 어린이집 266곳에 대한 난방비 지원금액을 2개월간 기존 대비 2배로 늘린다.


어르신들이 매일 이용하는 경로당 185개소에는 기존 난방비 지원금 최대 37만원에 추가로 시설당 최대 14만8000원을 지원한다.


돌봄 시설에 대한 난방지원도 강화한다. 온종일돌봄센터 16곳에 월 20만원씩 2개월분 난방비를 지원, 지역아동센터 24개소에는 월 30만원씩 2개월분 난방비를 추가로 지원한다.


문헌일 구로구청장은 “이번 추가 지원은 최근 계속되는 한파와 급등한 난방비로 경제적 부담이 커진 구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꼭 필요한 곳에 촘촘히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로구, 차상위계층 2477가구 난방비 10만씩 지원 원본보기 아이콘

성북구, 저소득층·어르신·소상공인 등에 난방비 18억 긴급 특별 지원

정부와 서울시 지원 별도 성북구 자체적 지원

사립경로당 100여 개에 월 10만 원 3개월간 난방비 정액 지원...국·공립·사립 어린이집 200여 개소에 15만~20만 원 추가 지원

연 매출 2억원 미만 소상공인 1만5000여 명 10만 원 특별 지원

서울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저소득 취약계층 약 3000가구도 가구별 10만 원 정액 지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기록적인 한파와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립경로당, 어린이집, 소상공인, 차상위계층을 위해 구비 약 18억원을 긴급 투입한다.


앞서 발표된 정부와 서울시 지원과 별도로 성북구가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이번 대책으로 성북구 전역 사립경로당 100여 개, 어린이집 200여 개소, 소상공인 1만5000여 명, 차상위계층 3000여 가구가 혜택을 받는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르신이 매일 이용하는 지역내 사립경로당은 월 10만 원씩 3개월간 난방비를 특별 지원해 어르신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국·공립어린이집 및 사립어린이집에는 난방비 15만~20만원을 지급해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학부모의 걱정도 덜어준다.


또 에너지 비용 인상으로 경제적 타격이 큰 소상공인은 1개소당 10만 원을 특별 지원한다. 연 매출 2억 원 미만인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잠재적 빈곤층인 차상위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도 나선다. 서울시 난방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서울형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약 3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오는 20일까지 10만 원씩 지급할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전례 없는 한파와 난방비 급등으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성북구의 자체적 지원을 결정하게 됐다” 면서 “이번 난방비 특별 지원 후에도 지속해서 구민 어려움을 살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난방비 특별 지원은 성북, 강북, 노원, 도봉구가 구성한 동북4구 행정협의회(회장 이승로 성북구청장)에서 한파로 인한 구민 어려움을 덜고,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 차원에서 결정했다.






구로구, 차상위계층 2477가구 난방비 10만씩 지원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 저소득층에 부동산 중개보수 최대 30만원 지원

저소득층 ‘전 · 월세 거래금액 1억 원 이하’ 중개보수 최대 30만원 지급

기초생활수급자, 홀몸 어르신, 소년 · 소녀 가장 등 대상 ‥ 약자와 동행하는 동대문구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저소득층 주민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저소득층 중개보수 지원’ 사업을 올해 2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약자와 동행하는 매력적인 서울’을 만들기 위해 동대문구가 1억원 이하 주택 전 · 월세 임대차계약 체결 시 최대 30만원까지 부동산 중개보수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올해 1월 1일 이후 동대문구에 전입 신고한 자로서, 기초생활 수급자, 홀몸 어르신, 한부모가정, 소년·소녀 가장 등이다.


신청을 원하는 자는 ▲부동산 중개보수 신청서 ▲주택임대차 계약서 사본 ▲통장 사본(본인명의) ▲주민등록등본(전입신고 후) ▲중개보수 영수증 ▲대상자 증빙자료(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등)를 구비해 동대문구청 부동산정보과 및 가까운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부동산 중개보수 지원」을 통해 구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릴 수 있길 바란다”며 “동대문구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 곁에 늘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사업과 관련해서는 동대문구청 부동산정보과로 문의하면 된다.





구로구, 차상위계층 2477가구 난방비 10만씩 지원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서울형 유급병가 신청 접수

연간 최대 14일까지... 하루 8만9250원 생활임금 지원

소득공백 걱정 없이 입원과 외래진료, 건강검진 받을 수 있도록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광진구보건소에서 방문 신청 가능




광진구(구청장 김경호)에서 유급휴가가 없어 아파도 치료받지 못하는 일용직과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위해 ‘서울형 유급병가’ 접수처를 운영한다.


서울형 유급병가란 다치거나 아파도 생계 때문에 병원 방문을 미루는 근로 취약계층에게 일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생활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근로자들은 생계 부담을 덜고 건강을 빠르게 회복하여 경제활동에 복귀할 수 있다.


올해 서울시 생활임금에 해당하는 8만9250원을 일 급여로 지급, 연 최대 124만9500원까지 지원한다. 지난해 대비 연 4만3820원을 더 지원받는 셈이다.


신청 가능일은 최대 14일로, 입원했을 때는 13일(외래진료 3일 포함), 건강검진은 1일치를 지원한다. 다만 미용과 성형, 출산 등 치료목적이 아닌 입원은 불가하며, 국민기초생활보장과 서울형 기초보장, 긴급복지 등의 수혜자는 중복으로 제외된다.


신청 대상은 광진구에 주민등록을 둔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다. 희망자는 전화 상담 후 거주지 동주민센터 혹은 광진구보건소에 방문하면 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근로자들이 마음 놓고 치료받아 경제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급병가 접수처를 운영하고 있다”라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구로구, 차상위계층 2477가구 난방비 10만씩 지원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 ‘우수 기관’… 서울 자치구 유일

서울지방병무청 평가서 서울 25개 자치구 중 최고기관으로 선정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서울지방병무청이 주관한 ‘2022년 사회복무요원 복무 기관 실태 조사’에서 복무 관리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울지방병무청은 사회복무요원의 성실 복무를 유도하고 복무 만족도 향상과 사고 예방을 위해 매년 서울 전 자치구와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복무 관리 실적 전반을 평가하고 있다.


은평구는 이번 실태 조사에서 서울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기관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사회복무요원 근태 등 복무상황 관리, 고충 면담 실시, 사회복무요원 업무 관심도 등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사회복무요원이 자부심을 품고 병역 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 여건을 조성하겠다”면서 “무사히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로구, 차상위계층 2477가구 난방비 10만씩 지원 원본보기 아이콘


영등포구, 치매가족 휴식 위해 돌봄 봉사단 모집

평균 수명 100세 고령화사회, 치매 어르신 증가로 돌봄가족 부담 가중

치매 어르신 가족의 돌봄 부담 경감위해 돌봄가족 봉사단 운영

치매 사각지대 해소 위해 치매 선별 조기 검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요양보호 가족 휴식제도 시범사업 시행을 앞두고 치매 어르신 돌봄가족 봉사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 통계청 주민등록인구현황에 따르면 영등포구의 60세 이상 인구수는 9만541명으로 전년 대비 1899명 늘었다. 이 가운데 추정 치매 어르신 수는 약 6200명으로 60세 이상 인구의 7%에 이른다.


문제는 어르신에 대한 가족들의 돌봄 부담 역시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구는 치매 어르신 돌봄가족의 부담을 경감하고 휴식을 보장하고자 치매 어르신 가정에 봉사자를 연계할 계획이다.


봉사자는 일정 시간의 교육 수료 후에 오는 4월부터 치매 어르신 가정에 방문, 가족 대신 말벗, 외출 동행, 안부 확인 등 치매 어르신을 돌본다.


모집대상은 정기봉사자(월 1회 이상 참여) 90명과 수시봉사자(연 1회 이상 참여)이다. 치매 어르신을 돌보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구민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가까운 동 주민센터 또는 어르신장애인과에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구는 치매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치매 걱정 없는 치매안심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찾아가는 치매 선별 조기 검진 ▲인지 건강 프로그램 운영 ▲치매노인 배회 실종 예방 위한 배회인식표와 위치추적기 제공 ▲저소득층 대상 조호물품(기저귀, 물티슈, 방수포 등) 제공 ▲기억키움 쉼터 운영 ▲치매안심마을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최호권 구청장은 “치매 어르신을 둔 가정은 24시간 돌봄으로 경제적·정신적 부담이 크다. 이에 돌봄 공백을 메우고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의 마음을 보듬어 드리기 위해 돌봄가족 봉사단을 모집한다”며 “치매 어르신 돌봄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가족들의 휴식을 보장함으로써 영등포만의 복지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