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FTC, 메타 반독점 소송 敗…빅테크 규제 새국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가 메타의 가상현실(VR) 업체 위딘 인수를 막아달라며 제기한 소송에서 법원이 메타의 손을 들어줬다. 이번 결과로 조 바이든 행정부의 빅테크 확장 규제 시도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산호세 지방법원의 에드워드 다빌라 판사는 FTC가 낸 위딘에 대한 메타의 인수합병(M&A) 중단 가처분 신청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법원은 FTC의 요청에 따라 오는 13일 재판에 착수할 예정이지만, 통상 판사가 가처분 신청을 거부하면 소송을 포기하는 경우가 다수라고 WSJ은 전했다. FTC는 가처분 신청 기각에 대한 항소 여부를 내주까지 결정할 수 있다.


외신들은 이번 결과에 바이든 행정부의 빅테크 규제의 큰 축인 FTC가 제기한 반독점 소송의 첫 패배라고 평가했다. 블룸버그는 "강성 규제론자인 리나 칸이 이끄는 FTC가 빅테크의 인수합병 저지를 위해 제기한 첫 번째 소송이 패배한 이번 결과는 FTC의 빅테크 규제에 큰 손실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위딘은 VR 기기인 오큘러스를 통해 사용자가 전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앱 '슈퍼내추럴'을 개발한 스타트업으로, 메타가 2021년 10월 인수를 추진했다. FTC는 그러나 메타가 소셜미디어 시장에서 독점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을 인수한 것과 같이 VR 시장에서도 시장 장악력을 구축하기 위한 인수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냈다.

이 소송은 FTC가 지난 10년간 수십 개의 기업을 사들이며 주력 사업에서 지배력을 확대해 온 메타에 대해 소송을 건 첫 사례로, 업계는 이번 소송 승패로 빅테크의 기업 인수합병 시도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며 예의주시해왔다.


업계는 안팎에서는 이번 결과로 무산 위기에 놓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도 새 국면을 맞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FTC는 앞서 지난해 1월 마이크로소프트(MS)가 687억달러(약 85조원)를 들여 북미 최대 게임개발사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한 것을 반대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정보통신(IT) 업계 사상 최고액인 초대형 빅딜은 FTC의 제동으로 난항이 계속됐다. 소송이 결론 나려면 수개월이 걸리지만, 업계에서는 경쟁당국이 빅테크 규제 수위를 높이면서 이번 인수가 사실상 무산됐다는 반응이었다.


블룸버그는 "이번 메타의 위딘 인수 중단 가처분 신청 거부는 MS의 블리자드 인수 제동 등 빅테크에 대한 규제 수위를 높이고 있는 FTC의 향후 행보에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