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신개념 교통신호 ‘골목길, 언덕길 방향주의 알림이’ 시범 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천구, 신개념 교통신호 ‘골목길, 언덕길 방향주의 알림이’ 시범 운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감응식 센서로 이동 객체 실시간 탐지, 위험 상황을 LED 점등과 전광판으로 사전 경고

협소한 골목, 시야 확보가 어려운 가파른 언덕길 교통사고 예방

기존 CCTV 기둥 활용한 설치로 예산 절감 효과, 골목길 통행 현황 등 빅데이터 수집 가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민이 체감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최초 골목길 신개념 교통안전 시범사업인 ‘골목길, 언덕길 방향 주의 알림이’를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민선 8기 ‘안전한 도시’ 공약 사업 일환으로 추진, 골목길 교차로 및 양방향 언덕길에서 접근하는 사람과 차량에 대해 실시간으로 위험 방향을 알려주는 ‘다방향 위험 경고 신호 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방향 주의 알림이’는 골목길에서 보행자와 차량, 오토바이, 전동킥보드 등 이동 객체를 감응식 레이더 센서로 즉각 탐지해 LED 점멸을 통해 진행 방향을 사전경고한다. 언덕길의 경우, LED 점등은 물론 전광판에도 두 가지(보행자, 차량)로 구분 표출해 사고를 예방한다.


또,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레이더 센서는 최대 오거리 동시탐지(30m) 성능을 자랑한다. 무엇보다 기존 CCTV 기둥을 활용해 설치할 수 있어 기기 1대당 약 1000만원 예산 절감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향후 통합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운송 수단, 시간대별 골목길 통행 현황 등 빅데이터의 수집, 활용이 가능해 양천구가 국토부와 함께 추진 중인 ‘스마트 시티’ 사업과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설치구간은 목동 일대 골목길(목동중앙서로11길 48)과 언덕길(목동중앙본로1길 16) 총 2개소로, 협소한 골목길 사거리와 양방향 가파른 언덕길이 포함된 삼거리 교통위험 지역이다.


구 관계자는 “좁은 골목길과 언덕 너머 시야 확보가 어려운 급경사로에서는 갑자기 나타나는 보행자, 차량 때문에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쉬운데, 전방의 이동물을 경고하는 ‘방향주의 알림이’가 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구는 ‘방향주의 알림이’ 시범운영 성과를 면밀히 검토해 향후 추가 설치 구간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주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공간인 골목길 교통안전 확보는 ‘안전 도시 양천’을 향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신개념 골목길 신호체계가 주민 여러분의 소중한 일상을 지키는 스마트한 안전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천구, 신개념 교통신호 ‘골목길, 언덕길 방향주의 알림이’ 시범 운영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 명일동 미관광장, 꿈과 낭만이 있는 ‘청소년 안심존(가칭)’으로 조성

서울시 도시경관사업 공모, 10억원 확보

2025년까지 청소년들의 문화 힐링 금연 공간으로 디자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대표적인 학원가인 명일동 미관광장(명일동47-11 일대)을 청소년들에게 꿈과 낭만을 선사할 ‘청소년 안심존’으로 바꾼다.


구는 이를 위해 올해 초 서울시 도시경관사업에 응모하여 10억원 예산을 확보했다.


도시경관사업은 서울시가 지역의 역사, 문화 등 고유자원을 스토리텔링을 통해 대표적 브랜드로 창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디자인으로 도시 경관을 개선, 재창조하는 사업으로 강동구는 2020년부터 4년 연속 사업 선정의 성과를 올린 바 있다.


명일동 미관광장은 고덕역 배후지로 120여 개 학원과 반경 1km 내에 25개 초중고가 밀집된 지역이다. 이에 강동구는 청소년 밀집 공간의 우범화를 막고, 휴식과 창의적 발상의 근거지로 개선하고자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이 사업은 민선 8기 이수희 구청장의 교육 관련 공약에서 출발했다. 먼저 안전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의 걱정을 덜고, 청소년들에게 친교와 만남의 명소로 각광 받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등하원 차량으로 혼잡한 이면도로에 안전지대 및 구역을 설정, 어둡고 후미진 지역을 밝고 깨끗한 휴식 공간으로 바꿀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화공연, 모임과 토론, 상담이 가능한 공간을 만들어 청소년들의 모임이 활성화되도록 할 예정이다.


구는 이와 함께 인근 명일동 평생학습관과 주변 학교와 연계하여 청소년 심리와 진학상담, 입시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강동구의 좋은 교육환경을 체험하도록 할 계획이다.


구는 올해 올 상반기 설계용역을 시작으로 오는 2024년 말까지 공사를 마칠 예정이며, 사업비는 시비 5억을 비롯하여 총 1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성동구 내 아파트 전경

성동구 내 아파트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성동구, 올해 14억 예산으로 공동주택 안전(安全) 지원

성동구 공동주택 노후 시설물 보수·보강 등 주민 안전 및 생활밀착형 사업 지원 확대

7일 오후 2시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공동주택 지원사업 통합 설명회 개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공동주택 160개 단지, 6만7159세대를 대상으로 총 14억원 예산을 투입, ‘2023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구에서 실시하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은 공동주택의 노후 공용 시설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사업비를 50%에서 최대 70%까지 지원한다. 특히 공동주택 비율이 81%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성동구는 올해 14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노후화된 공용시설물 개ㆍ보수를 적극 지원, 쾌적한 공동주택 생활환경 조성에 나선다.


공동주택 단지별로 최대 4개 사업까지 지원가능하다. 지원사업은 ▲공동주택 공용시설물 개선사업 ▲생활밀착형 자전거 공기주입기 설치 ▲옥외 보안등 전기료 지원 ▲관리원·미화원 근무 및 휴게시설 폭염기(2개월) 냉방비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구는 올해 화재 등 재난대피시설(외부형 탈출 대피시설) 설치, CCTV 설치, 외벽 균열 보수 등 공동주택 안전관리를 위한 지원사업을 중점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활밀착형 사업으로 ‘자전거 공기주입기’를 시범 설치를 지원, 친환경 교통수단을 장려한다.


신청을 원하는 20세대 이상 공동주택 단지는 관리주체가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 이달 7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구청 주택정책과를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또 공동주택 입주민들의 이웃간 지속가능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한 ‘2023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 사업’도 추진하며 사업별 100만원에서 6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주택 지원사업 통합 설명회를 이달 7일 오후 2시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또 의무교육인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원스톱 행정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올해는 재난을 대비한 공동주택 시설물 보강을 우선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며 “대다수 주민이 거주하는 공동주택의 안전을 확보하여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