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린이 태운 택시운전자에 욕설…'아동학대죄' 처벌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이들 들으니 그만하라" 호소에도 욕설 지속
욕설한 운전자, 아동복지법위반 벌금 300만원

어린아이가 들을 수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욕설하면 아동학대죄에 해당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1일 대한법률구조공단에 따르면 수원지법 성남지원은 택시 기사에게 욕설한 A 씨에 대해 아동복지법위반(아동학대) 등으로 벌금 300만원에 처하고, 40시간 아동학대 치료프로그램 이수를 명했다.

이미지는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출처=아시아경제]

이미지는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출처=아시아경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기 성남시에 사는 B 씨는 지난해 4월 아들 2명(7살, 6살)과 함께 택시를 타고 가던 중 성남시 태재고개 부근의 도로에서 갑자기 끼어든 벤츠 차량에 의해 택시가 급정거하는 일을 당했다. 택시가 자신의 차량 앞으로 진로 변경해 화가 난 벤츠 운전자 A 씨가 경적을 울리며 택시의 운행을 방해한 것이다.


자신의 차량에서 내린 A 씨는 택시 기사에게 다가와 고함부터 내질렀다. 그는 택시 기사를 향해 "이 XXXX야, 운전 똑바로 해, X 같은 놈"이라며 큰소리로 욕설을 내뱉었다. 택시 기사가 운전석 창문에 걸친 A 씨의 팔을 밀어내자 "뒤진다, 손 내려"라고 고성을 질렀다.


택시 뒷좌석에서 아들 둘과 함께 있던 B 씨는 "뒤에 아이가 있으니 그만 하세요"라고 호소했으나, A 씨는 들은 척도 않은 채 택시 기사에게 "애들 있는데 왜 운전을 X같이 해"라며 욕설을 이어갔다.

왕복 8차선 도로 한복판이라 차에서 내릴 수 없던 B 씨는 아이들의 귀를 막아 폭언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려 애썼다.


A씨가 운전을 똑바로 하지 않았다며 택시를 강제로 세우고 기사에게 폭언하는 상황. 뒷좌석에 타고 있던 B씨가 당시 모습을 촬영했다. [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씨가 운전을 똑바로 하지 않았다며 택시를 강제로 세우고 기사에게 폭언하는 상황. 뒷좌석에 타고 있던 B씨가 당시 모습을 촬영했다. [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이 사건 발생 이튿날 B 씨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당시 상황을 담은 영상을 올려 피해를 호소했다. 실제 작은아들은 이 사건과 관련된 악몽을 꾸었고, 큰아이는 친구들과 놀면서 "손 내려"라고 크게 외치는 등 가해자의 말을 흉내 내기도 했다.


검찰은 A 씨에 대해 아동복지법위반(아동학대)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운전자폭행) 등을 적용, 벌금형의 약식명령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사안이 중하다고 보고 정식재판에 회부했다.


재판부는 "A 씨는 택시 기사에게 공포심을 느끼게 해 도로교통의 안전을 해쳤고 피해 어린이들의 정신건강과 정서적 발달에 해를 끼쳤다"며 유죄 판결을 내렸다.


아이들의 어머니인 B 씨는 "이번 사건이 아이들 앞에서 언어폭력을 조심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 씨를 변호한 공단 소속 조수아 범죄피해자 전담 변호사는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폭언뿐만 아니라 아동이 들을 수 있는 장소에서 이뤄진 간접적 폭언도 아동학대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 판결"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