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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라오스 진출…고젝·그랩과 정면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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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
그랩·고젝과 직접 경쟁 위한 전초기지
해외 로밍 서비스 전세계 32개국 운영

카카오모빌리티, 라오스 진출…고젝·그랩과 정면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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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라오스에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미주 지역인 괌에 카카오 T 기술 인프라를 직접 적용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에는 동남아 시장 공략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고도화를 위해 라오스의 국민 기업으로 불리는 엘브이엠씨홀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1997년 라오스에서 설립된 엘브이엠씨 홀딩스는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등 인도차이나반도 내에서 자동차, 오토바이 생산 및 제조 등 모빌리티 사업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라오스 내 민간기업 중 최대 규모로 라오스 차량판매 1위, 베트남 상용차 판매 2위 등 동남아 시장 내 높은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라오스, 글로벌 모빌리티 경쟁의 전초기지

라오스는 동남아시아의 유일한 내륙국이다. 메콩 지역의 모든 국가(캄보디아, 미얀마, 태국, 베트남) 및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리적 요충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라오스가 동남아 모빌리티 경쟁의 전초기지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라오스는 지리적?환경적 장점과 높은 이동 수요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인프라는 부족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사의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및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이식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라오스는 전력을 수출할 정도로 전기에너지가 풍부해 전기차 등 그린모빌리티 실현에 있어 주요 테스트베드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고젝·그랩과 경쟁 시동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내 라오스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현지 시장 환경에 적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시장 환경 및 제도 등이 전혀 다른 국가에서 ‘기술 인프라의 현지화'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현지 방문 한국인만을 위한 서비스를 넘어 해당 시장 내 이동 수요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첫 사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라오스에서의 서비스 운영 경험을 바탕 삼아 동남아 전역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고젝·그랩 등 로컬 기반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의 아성이 높은 동남아 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닌 독자 기술 인프라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전세계 32개국서 제공되는 카카오 T 로밍서비스

카카오모빌리티의 글로벌 시장 진출 시작점은 카카오 T 로밍이다. 현재 유럽, 아시아, 동남아시아, 중동 등 총 32개국에서 운영 중이다. 향후 해외에서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인바운드(국내 입국자) 로밍서비스도 운영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 통계를 보면 지난해 10월 한국 방문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해 인바운드 대상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T 로밍은 엔데믹 기조에 따른 여행 수요 증가로 상승세다. 해외 여행 수요가 회복되기 시작한 지난해 6월 첫주(6/2~6/8) 대비 올해 설 연휴 기간(1/19~1/25) 동안 베트남과 태국에서 각각 일평균 3.8배, 7.5배 이상 운행완료수가 증가했다. 지난해 10월 자유여행이 재개된 일본에서는 국경 완화 시점(10/13~10/19) 대비 운행완료수가 27배 이상 증가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해외 로밍을 넘어 기술 인프라의 현지 직접 적용을 통해 한국 모빌리티 플랫폼의 세계화를 이뤄나가고 있다”며 “이번 라오스 진출을 계기로 전세계 주요 모빌리티 시장인 동남아시아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업계를 선도하는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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