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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온, 물류 최적화 서비스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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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인공지능 기술 활용

롯데온이 KT와 손잡고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했다. [사진제공=롯데온]

롯데온이 KT와 손잡고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했다. [사진제공=롯데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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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온은 KT와 손잡고 전국 롯데마트몰 배송 서비스에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했다고 31일 밝혔다.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은 KT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 등을 자동으로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다. 주요 거점의 위치 정보를 비롯한 화물차 높이와 길이, 무게 등의 세부적인 변수까지 반영해 운송기사 관점에서 최적의 경로로 상품 배송이 가능하다. 좁은 길, 유턴, 회피옵션 등의 외부 환경까지 고려해 운전의 편의성을 높이고 운행시간과 거리를 개선시키는 등 업무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한다.

롯데온은 전국 70여개 롯데마트 배송 권역에 서비스를 도입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지난 10일부터 순차적으로 롯데마트 제주점, 금천점, 춘천점 등 3개점의 배송 권역에 이번 서비스를 시범 도입해 운영한 결과 배송 거리 및 시간이 단축되며 효율성을 입증했다. 배송 경로 최적화부터 배차 확정까지 소요시간은 기존 평균 30분에서 3분으로 운영 업무시간이 90% 이상 감소했다. 배송 중 차량 운행시간도 차량 한 대의 1회차 기준으로 평균 10~20분 정도 단축됐으며, 이는 차량 한 대가 하루 배송 건수를 10%가량 늘려 운영이 가능한 시간이다. 연간으로는 배송거리 감소로 인한 유류비 절감과 노선 최적화를 통한 배송 건 수 증가로 매출 증대까지도 기대하고 있다.


롯데온은 지난해부터 롯데마트 물류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몰의 배송 권역 및 시간 등을 조정해 최적화 방안을 모색해왔다. 그 결과 차량 1대당 운영할 수 있는 배송 건수는 전년대비 약 10% 늘리고, 배송 1건당 비용은 10% 감축하는 등 효율을 높였다.


롯데온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롯데온은 물류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상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롯데마트 장보기 상품의 배송 서비스 개선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이번에 KT의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배송거리 및 시간 단축, 유류비 절감 등 한 단계 발전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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