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 나토 사무총장 면담…"北도발 의지 꺾기위해 역할 지속해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 "사이버 방위·신기술 등 협력 확대 위해 노력"
北,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 방한에 극도 경계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북한의 무모한 도발 의지를 꺾기 위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적극적인 역할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방한 중인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우선 윤 대통령과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한·나토 관계, 한국의 인도·태평양전략, 북핵 문제 등 여러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면서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무모한 도발 의지를 꺾기 위해 사무총장과 나토가 적극적인 역할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해 6월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한·나토 관계를 평가한 후 지난해 11월 나토 주재 대표부가 개설됐다며, 이를 통해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사이버·신기술·기후변화·방위산업 등 새로운 분야의 협력을 담아낸 한·나토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이 성공적으로 도출되도록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의 관심과 역할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한국판 인태전략과 관련해서도 "이 전략은 자유와 인권의 가치연대 위에서 법치와 국제적 규범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나토와 공통분모가 많다. 전략 이행 과정에서 협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적극 공감하면서 한국의 독자적 인태전략을 높이 평가하고, 한·나토 간 사이버 방위, 신기술 등에서의 협력 확대를 위해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최근 한국이 나토 동맹국들과 방위산업 협력을 확대하는 것도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고무적이라 평가했다.


또한,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현재의 우크라이나 상황을 설명하고 한국의 지속적인 지원에 사의를 표하면서, 무력 침공이 용인된다는 그릇된 메시지가 국제사회에 각인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우크라이나 국민을 돕기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해 가능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오는 7월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을 초청했고, 이에 윤 대통령은 감사 인사와 함께 참석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북한은 스톨텐베르그의 방한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30일 북한 국제정치연구학회 연구사 김동명이 전날 발표한 '나토 사무총장의 행각은 아시아판 나토 창설을 부추기자는 것인가' 글을 게재해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 지역에 '신냉전'의 불구름을 몰아오는 대결 행각이자 전쟁의 전주곡"이라고 비난했다.


러시아에 미사일과 로켓을 제공했다는 지목을 받는 북한이 나토가 한국·일본과 협력해 활동 반경을 동아시아로 확대하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는 분위기다.


김 연구원은 "우크라이나를 대리전쟁 마당으로 만들어놓은 군사기구의 고위책임자"라며 "자기의 작전 영역도 아닌 수륙만리 떨어진 동반구의 아태 지역에 날아든다는 사실 자체가 우려를 키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그는 "미국과 서방의 땅크(탱크) 제공 결정으로 우크라이나 사태가 새로운 고비를 맞고 있는 때에 남조선과 일본에 날아든 나토 사무총장이 이번에도 그들에게 '중국위협론'을 부단히 불어넣으며 '아시아판 나토' 창설의 필요성을 재삼 강조하고 대우크라이나군사지원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대해 단단히 신칙하고 압을 가하리라는 것은 불 보듯 명백하다"고 강변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