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기석 “실내 마스크 완전 자율, 5월께 가능하다고 봐”(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변선진 기자] 30일부터 대중교통·의료시설 등 일부 시설을 제외한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가 적용된 가운데 오는 5월이 되면 의무로 남아둔 곳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모든 시설·장소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할 필요가 없지만 권장은 한다는 2단계 발표가 나온 후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때는 이번 5월 정도면 충분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다만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혹은 각 본부를 중심으로 충분한 논의를 거쳐 나오는 자료를 보면서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된 1단계 조정이 이뤄졌다. 식당·카페·헬스장·회사·학원 등 모든 시설에서 사실상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지만, 고위험군의 보호를 위해 지하철·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수단,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과 의료기관(병·의원, 약국)에서는 마스크 의무가 유지된다. 향후 코로나19 상황 등에 따라 의무로 남아둔 시설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되는 2단계 조정을 할 예정이다. 현재 '심각'인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경계' 혹은 '주의'로 하향되거나 2급인 코로나19의 법정 감염병 등급이 4급으로 낮아져야 하는 게 선행조건이다.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된 30일 서울 서대문구 지하철2호선 신촌역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된 30일 서울 서대문구 지하철2호선 신촌역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원본보기 아이콘

정 위원장은 착용 의무가 없는 곳이라도 ▲코로나19 고위험군이거나 고위험군과 접촉 빈도가 높은 경우 코로나19 확진자 또는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 및 이들과 접촉한 경우 3밀(밀폐, 밀집, 밀접) 실내 환경인 경우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 등으로 인해 비말이 많이 생성되는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을 당부했다. 그는 "코로나19는 여전히 위험한 질병"이라며 "60대 이상 확진자 1천 명 중 3명, 80대 이상 확진자 100명 중 1명은 돌아가신다. 독감보다 훨씬 더, 특히 고령자에게는 위험한 병임을 부인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그러면서 개량백신 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준 고위험군에 속하는 약 1420만 명 중 감염 후 6개월 이내, 마지막 백신 접종 후 4개월 이내로 면역이 있는 인구는 60%인 830만명가량이다. 정 위원장은 "개량백신 접종은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면역력을 갖추는 방법"이라며 "고위험군에 속하는 대상자들께서 보다 적극적으로 개량백신 접종에 참여해주시길 바라고, 정부 및 지자체에서도 보다 힘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