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특화도서관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 개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1일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 개관…연면적 817㎡, 지상 3층 규모

북큐레이션 공간(1층) 조성, 다양한 과학도서 및 영어원서 등 비치

4월부터 과학 주제로 체험,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과학특화도서관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 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과학 특화 도서관인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을 1월 31일 개관한다고 밝혔다.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은 지난해 12월 당산동에 위치한 영등포구어울림센터 내 연면적 817㎡,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됐다.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 1층은 특정한 주제에 맞는 다양한 도서를 선별해 독자에게 제안하는 북큐레이션(Book Curation) 공간으로 운영된다(사진). 2층은 일반·과학도서 자료실이, 3층은 유아·아동도서 및 영어원서 자료실이 자리한다.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은 1월 16일부터 시범운영 중이며, 이 기간에는 도서 열람만 가능하다. 개관일인 1월 31일부터는 소장자료 열람뿐만 아니라 도서 대출·반납도 가능하다.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은 평일은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에서 5시까지 운영된다.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한다. 다른 도서관에 소장된 책을 편리하게 빌려 볼 수 있는 상호대차서비스는 4월 중 제공될 예정이다.


아울러, 4월부터는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에서 과학을 주제로 다양한 강의, 체험,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과학 정보를 제공하고 창의적 미래 인재 육성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최호권 구청장은 “‘영등포생각공장도서관’이 도서관 본연의 기능을 넘어서 과학 꿈나무들이 잠재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배움의 터전으로 자리잡길 바란다”며 “더 나아가 주민들의 소통·문화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힘써 나가겠다”고 전했다.






응봉공원 유아숲체험장

응봉공원 유아숲체험장

원본보기 아이콘

용산구, 응봉 유아숲체험 정기참여기관 모집

2월 3일 오후 6시까지 신청접수...7일 공개추첨

3∼12월 숲 체험 운영...구 소재 유치원, 어린이집 50개반(1개반 25명)




용산구(구청장 권한대행 김선수)가 2월3일까지 응봉 유아숲체험 정기참여기관 신청 접수를 받는다.


도심에서 나고 자라는 유아들이 자연과 교감하는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응봉 유아숲 체험 프로그램은 한남동 산8-1 일대에서 3월 20일부터 운영한다. 숲 체험 경험이 없는 아이들도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반별로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를 배치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오후 1시(오전반), 오후 1∼4시(오후반). 주(격주) 1회 일 3시간 이상 동일 아동이 숲 체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모집규모는 50개반으로 반별 정원은 25명 이내. 지역 내 시설인가를 받은 유치원, 어린이집은 정기이용 기관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접수처는 구청 공원녹지과(7층) 사무실. 2월 3일 오후 6시까지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한다.


구는 유아들의 숲 체험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신규 참여기관을 우선 선발하고 신청기관 희망 요일과 시간을 최대한 반영한다. 신청이 집중될 경우 반별 공개 추첨을 통해 배정한다.


공개추첨은 2월 7일 오후 2시 구청 7층 회의실에서 진행하고 선정결과는 다음날 신청 기관에 개별적으로 알린다.


이용료는 무료. 이용기관 선정 시 사고대비 보험에 가입한 뒤 참여해야 한다. 이용기관 사정으로 3회 이상 불참 시 선발이 취소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선수 권한대행은 “유아들이 자연과 함께 건강하가 자라날 수 있는 숲 체험에 많은 관심 바란다”며 “오전 시간에 참여율이 높은 어린이집, 유치원 특성을 고려해 최대한 여러 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면밀히 살피겠다”고 전했다.


응봉 유아 숲 체험을 희망하는 개인과 단체는 주말 또는 공휴일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에서 매달 20일 전후 선착순 접수한다.






‘에세이를 부탁해’ 회원들이 독서토론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세이를 부탁해’ 회원들이 독서토론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강북구 ‘평생학습 커뮤니티 지원사업’ 공모

강북구 평생학습관 오는 2월6~ 24일 지원 대상 모집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오는 2월 6일부터 2월 24일까지 강북구민의 평생학습 실천문화 활성화를 위해 ‘2023년 평생학습 커뮤니티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평생학습 커뮤니티 지원사업은 강북구에서 5인이상 자발적 학습모임에 필수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발전적 실천학습을 위해 주제에 따라 5인 또는 7인 이상의 학습동아리로 나뉜다. 단 영리를 목적으로 활동하는 모임이나 강좌성격의 모임 등은 지원받을 수 없다.


접수방법은 강북구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담당자 e-메일, 우편 및 방문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한편, 2021년 시작된 평생학습 커뮤니티 지원사업은 지난 2년 동안 14개 학습모임에 지원을 했다. 지원을 받은 학습모임은 힐링베이킹, 독서토론, 복지사 역량강화, 움직이는 그림책 제작, 사회적 기업 탐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평생학습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학습 실천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주민이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실천하는 커뮤니티 활동이야말로 민주시민 역량을 성장시키고,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문화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