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장동 의혹’ 이재명, 심야조사 거부… 조서 열람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 ‘추가 소환 조사’ 이 대표 측에 요구
이 대표 측 "검찰, 고의로 조사 지연"… 檢 "사실 무근"

[아시아경제 허경준 기자]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1년 4개월여 만에 검찰에 소환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심야조사에 동의하지 않아 조사가 종료됐다.


이 대표를 소환해 조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28일 이 대표에 대한 조사를 종료하고 오후 9시께부터 조서 열람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대장동과 백현동 개발 의혹에 관해 확인해야 할 내용이 방대하다고 판단해 이 대표에게 2차 출석 조사를 요구했다.


이날 조사는 오전 10시30분께부터 시작됐는데 이 대표 측에서는 검찰이 고의로 조사를 지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지검은 "수사팀은 조사를 지연한 사실이 전혀 없고 신속히 조사를 진행했다"며 "본건은 장기간 진행된 사업의 비리 의혹 사건으로서 조사 범위와 분량이 상당히 많고, 최종 결재권자에게 보고되고 결재된 자료를 토대로 상세히 조사를 진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대표는 과거 성남시장 시절 위례·대장동 개발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로서 민간업자들에게 성남시나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내부 비밀을 흘려 그들이 막대한 이익을 챙기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대표는 과거 성남시장 시절 위례·대장동 개발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로서 민간업자들에게 성남시나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내부 비밀을 흘려 그들이 막대한 이익을 챙기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표는 이날 점심·저녁 식사 모두 청사 안에서 배달 음식으로 해결했다. 검찰에 소환돼 조사받는 유력 정치인과 대기업 총수들은 통상 청사 내에서 배달 음식이나 미리 준비한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기도 한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위례·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민간업자들에게 막대한 이익을 챙기게 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 대표가 민간업자들에게 특혜를 제공해 대장동 사업에서 7886억원, 위례신도시 사업에서 211억원 등 부당 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제기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A4용지 100장이 넘는 질문지를 준비했지만, 이 대표는 33장 분량의 서면진술서로 검찰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갈음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대장동은 물론 백현동 개발 사업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한 차례 더 이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이 대표는 추가 소환조사에는 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허경준 기자 kj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