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집트에서 4300년 전 금박 미라 발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대 유적지 사카라서 고위직 석관 발견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이집트 고대 유적지에서 4300년 된 금박 미라가 발굴됐다.


26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과 미국 ABC 방송에 따르면 이집트 고대 유적지 사카라에서 금박으로 뒤덮인 남성 미라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사카라 네크로폴리스(죽은 자의 땅) 역할을 했던 곳에서 5왕조와 6왕조(기원전 2686∼2181년) 시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무덤에서 이 같은 미라가 나왔다고 이집트 당국이 밝혔다.


이 미라는 그동안 이집트에서 나온 가장 오래된 것이자 가장 온전한 비왕족 미라 중 하나라고 당국은 설명했다.

지난 26일 이집트 사카라에서 발견된 석관

지난 26일 이집트 사카라에서 발견된 석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발굴을 이끈 자히 하와스 박사는 "지하 갱도 15m 아래 석관에서 헤카셰페스라고 불린 남성의 미라가 발견됐으며, 금박으로 덮여 있었다"며 "그는 매우 중요한 인물이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다른 미라 3구도 발견됐다. 이들 중 가장 큰 것은 '크눔드제데프'라는 미라다.

하와스 박사는 "가장 중요한 무덤은 5왕조의 마지막 파라오인 우나스(기원전 2375∼2345년 재위) 시절에 조사관, 감독관, 제사장 등을 지낸 크눔드제데프"라며 "그의 무덤은 일상생활을 보여주는 장면들로 장식돼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집트 왕궁에서 고위 관리를 지내며 특별 종교의식을 수행한 '메리'라는 미라도 발견됐다.


하와스 박사는 매장지에서 도자기와 쌍둥이 조각상 등 다른 유물도 발견됐는데, 기원전 25∼22세기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발굴에 참여한 한 고고학자는 "이번 발견은 왕과 그 곁에서 살았던 사람들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사카라는 고대 이집트에서 30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매장지로 사용됐다. 이곳에는 초기 형태인 계단식 피라미드 등 피라미드 12개와 미라가 매장된 갱도들이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