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절하면 "MZ라 저래" 낙인…퇴근길 일감 던지는 사장에 한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퇴근길에 단골손님집 배달 요구' 사연
노고 몰라주고 당연시하는 태도에 야속
"엄연한 노동 착취…배달 수당도 줘야"

퇴근길에 배달을 부탁하는 사장 때문에 고민이라는 한 알바생의 사연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지난 2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집 가는 길에 배달하고 가라는 사장님. 이해되시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 씨는 "매주 같은 요일, 비슷한 시간대에 주문하는 단골손님이 있다. 그분 집이 가게에서 걸어서 5~7분 정도 거리인데 사장님이 손님의 배달비를 아껴주고 싶었는지 퇴근하는 길에 음식을 가져다드리라고 하더라"고 사연을 적었다.


퇴근길에 배달을 부탁하는 사장 때문에 고민이라는 한 알바생의 사연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기사는 사진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연합뉴스]

퇴근길에 배달을 부탁하는 사장 때문에 고민이라는 한 알바생의 사연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기사는 사진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처음 한 번은 좋은 마음으로 부탁을 들어줬지만, 문제는 배달 심부름이 반복됐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사장은 해당 손님이 주기적으로 주문하는 요일에는 퇴근하려는 A 씨를 붙잡고 '주문이 들어올 수 있으니 기다려보라'고도 요구했다.


A 씨는 "어차피 집 가는 길 아니냐고 하는데 그분 집에 배달하고 가려면 약간 돌아서 가야 하고, 무겁게 음식 들고 퇴근하고 싶지도 않다. 음식이 식을까 봐 빠른 걸음으로 가야 하는 것도 싫다"고 하소연했다.

A 씨는 "퇴근 시간이 왜 퇴근 시간이냐"면서 "퇴근했으면 난 알바생이 아닌데 왜 일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싫다고 했더니 요즘 흔히 욕하는 MZ세대 취급을 하더라"고 전했다.


지난 2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집 가는 길에 배달하고 가라는 사장님. 이해되시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픽사베이]

지난 2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집 가는 길에 배달하고 가라는 사장님. 이해되시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무엇보다 노고를 알아주지 않는 사장의 태도가 특히 불쾌했다는 A 씨는 "그 손님은 어플 댓글로 배달료 아껴주는 고마운 집이라며 하트 날리고 사장은 근거리라 당연히 그러는 거라며 생색을 낸다. 정작 난 추가 수당은커녕 배달료도 안 받고 강제 배달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일주일에 한 번이고 집 가는 길에 전해주고 가면 되는 건데 요즘 애들은 시킨 일만 하려고 한다고 다른 타임 알바에게 뒷담화도 했다더라"면서 자신은 최저시급을 받으면서도 근무 시간에 최선을 다하고, 매일 10~30분씩 일찍 출근해 재료 준비도 한다며 억울해했다.


해당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왜 손님 돈 아껴준다고 알바생 시간이랑 노동력을 착취함?", "이 추운 날 주머니에 손 못 넣고 무거운 거 들고 가는 게 얼마나 힘든데 너무하네", "당연히 배달 수당을 챙겨줘야 하는 거 아니냐", "가는 길에 배달은 해 줄 수 있지만, 퇴근 시간 넘기는 건 싫다고 말해라", "퇴근길에 겸사겸사하는 건 가능한데 퇴근 못 하고 조린 시간 기다리는 건 선 넘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알바생 33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알바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아르바이트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사장님, 동료 등 함께 일하는 사람이 인간적으로 좋을 것'(31.6%)이었다. 아르바이트를 길게 할 수 있었던 비결로도 '인간적이고 좋은 사장님'(37.1%)이 1위로 꼽혔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