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약 1세대 오너 모임 '팔진회', 48년 역사 피날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약업계 원로 모임인 팔진회는 9일 48년 간 이어져 온 모임을 마무리하고 남은 회비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기탁한다고 밝혔다. 윤원영 일동제약 회장, 김승호 보령 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이종호 JW중외제약 명예회장(왼쪽부터)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제약업계 원로 모임인 팔진회는 9일 48년 간 이어져 온 모임을 마무리하고 남은 회비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기탁한다고 밝혔다. 윤원영 일동제약 회장, 김승호 보령 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이종호 JW중외제약 명예회장(왼쪽부터)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국내 제약업계의 대표적 원로 모임인 팔진회(八進會)가 48년의 동행을 마무리했다.


10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팔진회가 전날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마지막 모임을 갖고 1975년 설립 이래 48년간 이어온 활동을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팔진회는 1975년 국내 주요 제약기업의 오너 경영인 8인이 제약산업계의 발전을 도우면서 ‘여덟 사람이 함께 나아가자’는 뜻을 담아 만든 친목 모임이다. 강신호 동아쏘시오홀딩스 회장과 김승호 보령 회장, 이종호 JW중외제약 명예회장, 윤원영 일동제약 회장, 유영식 옛 동신제약( SK케미칼 에 인수) 회장과 함께 지금은 고인이 된 윤영환 대웅제약 회장·어준선 안국약품 회장·허억 삼아제약 회장이 의기투합해 결성했다.


팔진회가 출범한 1975년은 석유 파동으로 인한 성장 둔화와 고물가, 국제수지 악화 등 삼중고에도 제약 산업의 도전과 성장이 이어졌던 시기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팔진회 참여 제약기업 1세대 오너들의 지휘 아래 공격적인 연구·개발과 해외 시장 개척 등은 현재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팔진회 구성원들은 강신호·김성호·이종호 회장이 한국제약협회장을 맡는 등 산업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해왔다. 최근에는 약업계 원로로서 보건 의약계 자문 역할도 충실하게 해왔다.

하지만 회원들이 세월의 흐름과 함께 고령화되면서 회원들이 별세하거나 건강상의 문제로 활동을 중단하면서 결국 모임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김승호·윤원영 회장과 이종호 명예회장은 9일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과 오찬을 갖고 팔진회 활동 마감의 뜻을 밝히면서 남은 회비를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에 써달라며 협회에 기부했다. 팔진회의 마지막 간사가 된 김승호 보령 회장은 참석자들을 대표해 “팔진회가 약업계를 위해 달려온 시간이 어느새 48년이 됐다”며 “이제 모임을 지속하기 힘든 상황이 돼 마무리하면서 남아있는 회비는 협회에서 좋은 곳에 써달라”고 말했다.


원희목 회장은 “한국 제약산업의 역사이자 산 증인이라 할 팔진회의 발자취와 산업에 대한 애정은 약업계 후배들에게 큰 울림과 자극이었다”며 “팔진회 대선배들의 뜻을 이어받아 앞으로도 제약·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